세운 일대를 중심으로 기반을 다져온 제조업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세운에 대해 좀 더 잘 이해할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에 인쇄업을 경험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인쇄는 우리 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한 상품으로 나오고 있고 그 상품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여러 공정들이 필요하다. 인현동에 밀집해 있는 인쇄 업체들은 각자가 전문적으로 하는 공정들이 있다. 그 중 대표적인 인쇄 기법들 몇 가지를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졌고 운이 좋게 인쇄 기계를 돌리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나에게 맞는 노트를 직접 제작하기 위해서 원하는 스타일의 노트들을 조사해보고 디자인 작업을 한 뒤 주문을 넣었고, 실제 노트를 받아볼 수 있었다. 한 학기동안 인쇄 공정들과 실제 노트를 만들어보는 과정에서 인쇄업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 수 있게 된 시간이었다. 그러나 소량 주문은 받지 않고 친절하지 않은 업체들의 모습은 실제 세운에서 일을 하고 계신 분들도 인정하는 변화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하셨고 인쇄 입문자를 위한 장치들도 있어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된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미로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