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3

배봉산 자락 신성한 공간

Sacred Space on the foot of Baebong Mountain

* 과제내용 : 경사진 대지에 거주자, 외국인이주자 및 방문자 등 다양한 사용자들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 중, 소규모의 실들로 구성된 ‘성스러운 공간’으로서 종교시설을 계획한다. 성스러운 공간을 설계할 때에는 형태와 공간구성의 기본 원리뿐만 아니라, 빛의 효과와 재료의 선정, 구조체의 표현이 모두 어우러져 조화를 이루어야 그 건축물이 가져야하는 성격이나 분위기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주어진 대지 경계 안에 존재하는 경사와 단차를 이용하여 자연, 대지, 풍향, 일조, 방위 등의 환경 조건을 고려하고, 도로의 접근성, 주변 시설물 등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대지를 조성하는 원리를 습득한다. 단면 분석을 통해 무장애 설계의 원리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공간의 위계를 반영한 프로그래밍 능력을 훈련한다. 건축물의 구체화 과정에서 가장 큰 규모의 위계를 갖는 공간을 구성할 때에는 콘크리트로 이루어진 내력벽 구조방식을 적용하여 구조체의 역학적 원리가 설계의도와 합치될 수 있도록 제안한다.* 포스트내용 :대표 이미지: 모형 사진의 부분 확대제출내용:(1) 평면, 단면, 액소노, 빛을 표현한 가장 중요한 공간의 투시도 혹은 개념도 등 6장 이상의 A3로 구성한 도면들을 각각 jpeg로 변환하여 제출(2) 모형 사진: 전체컷 2점, 부분컷 2점 (총 4컷 제출)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