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대학로에 위치한 예술가의 집은 과거 경성제국대학의 본관이자, 서울대학교 본관으로 사용되었던 건물로, 역사적인 가치를 지닌 공간이다. 1975년 서울대학교가 관악구로 이전하면서, 본관을 포함한 중심지역이 공공 문화지역으로 지정되었으며, 이후 문예진흥원 미술회관(현 아르코 미술관), 문예진흥원 예술극장(현 아르코 예술극장) 등이 들어서고 점차 서울의 예술 중심지로서 자리잡게 된다. 마로니에 공원은 3개의 건물을 둘러싸고 있는 만큼, 각각의 건물에게 중요한 외부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다른 두 건물과는 다르게 예술가의 집은 뒷마당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고, 공간에 대한 가능성을 발견했다. 그러나, 집중형 매스로 인한 두 공간의 소통의 단절과 공원을 돌아가는 동선에 대한 불편함들이 문제가 되었다. 이에 매스에 대한 변동이 필요하다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예술가의 집은 마치 케이크처럼 잘리게 된다. 예술가의 집 축을 기준으로 매스가 잘리면서 그 사이사이 길이 생기고 두 공원의 연결이 이루어지게 된다. 두 공원의 연결이 사람들의 시선에서 사라지지 않기 위해 최소한의 매스를 이어주는 다리를 두고 전체적인 이동은 매스 내부에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진행시킨다. 6개의 매스는 3개의 프로그램을 부여함으로써 분절이 된다. 지하공간을 주 진입로로 보고 있으며, 지하공간은 규칙이 없는 자유로운 공간과 동선을 추구한다. 지상은 3개의 전시동과 2개의 아카이브동 두개를 절충한 건축 도서관으로 총 6개의 동이 존재한다.
CONCEPT
DIAGRAM
PLAN
SECTION
STUDY MODEL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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