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 UP STORE,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 경제의 교류가 상품과 서비스 뿐 아니라 가치도 주고받는 것, 문화적 부가가치의 강조, 프랑스 문화 비평가 소르망
- 현대 사회의 소비 환경은 독창성, 고유한 개성을 중요시한다.
- 이성 보다는 감성이 중시 되고, 상품의 기능이나 효율보다는 브랜드의 이미지와 가치가 소비 행위의 전 과정에서 감성적 경험을 원하는 것이 현재 소비자의 요구사항이다.
- 팝업 스토어는 일종의 기업과 고객 간의 공간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이라 볼 수 있고 이는 일종의 문화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감각의 자극
오리엔트 시계 팝업 스토어에서만 느낄 수 있는 경험을 구매하는 것
현재의 시계는 다양한 기능과 함께 실용적이며, 시계 그 자체가 아닌 그 안의 기능과 브랜드에 따라 그 가치가 결정된다. 그리고 이는 더 이상 시계가 아니라 시계같이 생긴 전자기기일 뿐이다.
> 다양한 기능이 없기에 시계 그 자체에 집중할 수 밖에 없고, 이러한 명징한 목적성은 마치 미술관에서 하나의 예술작품을 **‘본다’는 개념**과도 결을 같이한다.
>
> ***시계의 본래 목적인 시간의 확인은 감상의 경험으로 치환***되고 다양한 기능에 잠식되지 않고 그 본질을 유지하는데서 오리엔트 시계의 가치가 나오게 된다. 그리고 본인은 이를 팝업스토어에 표현하고자 하였다.
>
> **디자인의 영감**
>
***디자인의 영감은 시계 다이얼이 햇빛에 반사된 모습에서 그 초안***을 얻게되었고, 오리엔트 ***‘스타’ 라는 브랜드 명이 반사된 시계 빛과 동질성***을 지니고 있기에 이 둘을 조합하여 팝업 스토어 디자인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반사된 빛은 시계를 구성하는 다양한 반사체를 통해 한 곳에 빛이 집중되는것이 아닌 산란과 굴절, 난반사로 이어져 다양한 패턴을 이루게 된다.
그리고 이는 빛의 각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이러한 각도를 다양화 하는 원리를 시계를 충전하기 위해 만든 **Watch winder**를 통해 구현하여 빛의 파빌리온을 구성하고자 한다.
- **빛에 반사된 시계 다이얼**
- **브랜드 명(오리엔트 스타)**
- **Watch winders (자동 태엽 감기 기계)**
Pin-up Board
Final Board
Won Wien KIM, 2020872044,
An undergraduate of Architecture school at University of Seo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