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1 반복과 패턴의 단위체를 활용하여 파빌리온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처음 파빌리온을 어떻게 만들지 생각해보았을 때 차양의 기능만을 하는 파빌리온이 아닌 사람들이 올라가거나 앉아 있을 수 있는 파빌리온을 만들고 싶었다. 그러나 과제1의 단위체를 그대로 가져가기에는 튀어나온 부분이 많아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고, 반으로 갈라 파빌리온을 만들면 사람들이 서있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반으로 갈라 파빌리온의 단위체를 만들었다.
과제1에 삼각형을 이용하여 단위체와 최종 모형을 만들었기에 과제3에서도 삼각형을 연상할 수 있도록 파빌리온의 단위체 3가지를 꼭짓점끼리 모아서 붙였다. 또한, 3가지의 단위체를 꼭짓점끼리 모아 붙이면서 아래 공간도 생겨 활용할 공간이 추가되었다.
사이트는 백주년 기념관 앞 도서관으로 정했는데, 나의 파빌리온 특성상 높은 곳에서 바깥 전망을 볼 수 있다. 땅에서는 건물에 둘러 쌓여 있어서 전망이 잘 안보이지만 파빌리온에 올라가면 새로운 전망을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탁 트인 사이트보다는 상대적으로 건물로 주변이 막혀있는 곳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최종적으로는 파빌리온에 올라가 전망을 보거나, 계단에 앉아 휴식을 취하거나, 밑의 공간에 들어가 햇빛을 피할 수 있는 여러가지의 기능을 가진 파빌리온을 만들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황지원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