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면도 1층
평면도 2층
입면도
단면도
이번 두 번째 과제에서, 도면을 작성하며 우리가 생활하는 건물 구성 요소들의 사이즈 수치 등을 익힐 수 있었다. 장소는 휘경동 어린이 도서관 리모델링 건물이었고, 기존 설계 도면의 스케일을 바꾸는 작업을 하였다. 각 요소들의 치수를 스케일에 맞게 변형하는 과정을 거치며 처음으로 치수에 대해 알 수 있었다. 기존에 별 생각하지 않았던 문 틀의 사이즈, 벽의 두께, 창틀의 크기 그리고 계단 및 출입문의 사이즈 등 어쩌면 건축 설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치수에 대한 감을 익힐 수 있는 작업이었다. 작업을 하며, 1층과 2층에 세워진 벽 구조의 차이점, 도면에 나타나있는 표현들의 의미 그리고 도면에서의 선에 위계를 두어 그 중요도를 나타내는 것 또한 이번 과제를 통해 중요하게 배워간 듯 하다. 평면도, 입면도, 단면도의 차이를 처음 배워봤으며 해당 도면들이 나타내고자 하는 정보들마다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고 실제 건축에 들어감에 앞서 정확한 도면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한 것임을 느낄 수 있는 과제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유승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