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근처에 있는 휘경동 어린이 도서관 리모델링 공사에 대한 건축도면 직접 그려보면서 설계도면에 대한 이해를 배울 수 있었고 도면에 그려져있는 것들이 무엇인지를 배우게 되었으며 실제 건축물과 설계도면을 비교해 보면서 건물에 대한 이해를 키우게 된 경험을 한것 같다. 또한 건축도면을 그리는 방법도 배우게 되었는데 건축 도면은 디테일이 정말 중요하다고 느꼈고 조금의 수치가 달라지면 전체적으로 문제가 생기는것을 보면서 건축도면을 그릴때는 수치를 신경써서 세심하게 작업을 해야겠다고 느끼게 된것 같다. 그리고 휘경동 어린이 도서관 리모델링을 담당하신 건축가 분의 강의를 들으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건물을 설계하셨을때 건물을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들을 상상하시면서 작업하셨다고 한점이 제일 인상깊었던 부분이었다. 그리고 도면에 가구를 그려넣은점이 정말 세심하고 배려있는 부분이라고 느꼈다. 마지막으로 설계도면은 건물을 시공하는 사람들이 잘 이해할수 있고 건축가의 의도가 잘 전달되는 부분이 제일 중요한점이었다는 것을 배우게 된 시간이었다.
1층 평면도 제일 처음 그려본 도면이었다. 처음 해보다보니 제일 어렵고 오래걸린 도면이었는데 그만큼 배우는 부분도 많았던것 같다. 도면을 그리면서 배운점으로 나머지 도면들은 좀더 수월하게 그리게 되었던것 같다.
2층 평면도 1층 평면도와 매우 유사하여 별다른 어려움 없이 그렸던것 같다.
정면도 이 도면은 그리면서 밖에서 본 건물의 모습을 한눈에 볼수 있었다. 벽돌그리는게 힘들었다.
종 단면도 이 도면은 그리게 되면서 바닥재가 어떤식으로 들어갔고 벽체는 어떤식으로 들어갔는지 알게된것 같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강민영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