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gram
Site Plan
1st Floor Plan
2nd Floor Plan
Section A-A
Section B-B
Model Photo
Photo Collage
처음에 주어졌던 4500의 큐브를 2*2로 배치하고, 그 위에 그리드를 그린 다음, 한쪽 축을 비틀어 만든 그리드를 따라 공간을 구성하였습니다.
그리드의 규칙에 따라 공간을 구성하는 동시에 두 개의 공간이 중첩된 듯한 느낌을 주어 입면에도 다양성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방 네 개로 구분된 안쪽 공간과 이 공간을 둘러싸면서 외부와 맞닿아 있는 바깥쪽 공간을 서로 다른 건물로 설정하였고, 이전 과제에서는 건물의 외벽을 따라 만들었던 천창과 그 아래의 뚫린 바닥을 안쪽과 바깥쪽 공간의 경계를 따라가도록 수정하여 두 공간의 구분을 확실히 하였습니다. 또 두 공간의 높이를 서로 달리하여 외부에서도 두 공간의 중첩을 알아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바깥쪽 공간은 벽 없이 하나로 연결된 큰 공간으로 만들었고, 반대로 안쪽 공간은 그리드를 따라 4개의 작은 방으로 나누었습니다. 분할된 각각의 방은 면적과 형태는 서로 유사하지만, 바닥과 천장, 천창의 유무를 달리하여 네 개의 방이 각각 고유한 분위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이트는 정문 광장으로 정했습니다. 정문에서 학교로 들어오는 방향에서 보았을 때, 탁 트여있는 광장의 한구석에 창문도, 출입구도 보이지 않는 건물을 배치하여 약간의 이질감을 주는 동시에 호기심을 유발하고자 하였습니다.
건물의 1층은 카페 공간, 2층은 세미나실과 도서관으로 사용 용도를 나누었습니다. 1층과 2층은 내부 계단을 통해서도 연결되지만, 정문 광장 측면의 경사를 이용하여 층마다 만든 출입구를 통해 외부에서 필요한 프로그램이 있는 층으로 곧장 진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진석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