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형태와 내부 공간 구상
[아이소핑크 사진 - 향후 업로드 예정]
정육면체에서 세 점을 기준으로 모따기 하는 방식으로 여러 유닛들을 만들어보던 중, 가장 다양성이 뛰어나고 유닛끼리의 결합 가능성도 탁월한 모양의 유닛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같은 유닛 세개를 그저 이어붙이기만 하는 것은 여러가지 모양을 관통하므로써 생기는 공간에 대해 탐구하는 이번 과제와 맞지 않다고 생각하여, 모따기를 한 후 남은 조각들을 사용하여 일관성을 해치지 않도록 모양을 보완하는 방법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붙였다 떼었다를 반복한 끝에 마음에 드는 모양을 찾을 수 있었고, 내부 공간 계획 단계로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스터디 모델을 빨리 만들 수가 없고, 내부를 자유롭게 변경하는 것이 힘든 이유로 내부 계획을 할 때는 3D MAX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빠르게 오브젝트를 추가/삭제하며 진행하였습니다. 각 플레이트가 공간을 분할하는 느낌을 주며, 전체적으로는 뫼비우스의 띠와 같은 형태로 이어지도록 내부를 구상하였습니다.
[발전 과정 스터디모델]
2. 계단, 창문을 고려하여 만든 모델 사진
3. 도면
1) 1층 평면도
2) 2층 평면도
3) 3층 평면도
4) 횡단면도
5) 종단면도
6) 엑소노메트릭
4절지를 스캔해주는 인쇄소를 아직 못찾아서 나중에 제대로 스캔한 뒤 재업로드 하겠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석종규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