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분석을 하는데 있어서 마구잡이로 모든 정보에 대한 분석을 하는 것 보다는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도시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신촌이라는 공간에 젊은이들을 위한 공연문화시설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그들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사이트에 대한 접근성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
-시야접근성
접근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시야접근성이라고 생각하였다. 홍대의 상상마당과 이번 과제가 유사한 성격을 띈다고 판단하여, 홍대 번화가에서의 시야접근과 연대 번화가(유플렉스 앞 광장)에서의 시야 접근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실제 답사갔을 때의 시선을 단순화하여 멀리서도 눈에 띄는 홍대의 상상마당과 비교적 눈에 띄지 않는 창천문화공원의 시야접근성을 도식화하였다.
-대중교통 접근성
젊은 층이 사이트인 창천문화공원에 접근하는데 가장 많은 수단은 자가용보다는 대중교통이라고 판단하여 창천문화공원을 중심으로 주변의 대중교통 노선과 통행버스 수를 분석하였다. 서대문 내의 마을버스 노선, 인근 동대문구, 마포구 노선에서부터 인천, 파주, 일산 등의 경기도 지역까지 한번에 가는 다양한 노선이 있었고, 환승노선까지 고려하면 교통이 잘 발달되어 있었다.
-사이트 경계요소/진입로
좀더 범위를 좁혀 사이트와 맞닿아있는 주변경계요소와 공원에의 진입로를 분석하였다. 단순히 막혀있고 뚫려있는 단순한 경계가 아닌 펜스,자전거 거치대, 오토바이 거치대, 벤치, 계단 등의 다양한 요소들이 경계를 이루고 있었다.
-주변건물높이 및 용도
사이트 주변에서의 수직적인 경계요소에 대한 분석이었다. 또한, 주변 건물들의 층수와 용도도 도식화하여 주변에는 없는 필요한 것들이 무엇일까에 대한 고민도 하게 되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태문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