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이트 분석과 프로그램
사이트의 조용한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보았다. 공원에 역할이 있다면 유플렉스 앞 광장처럼 밝은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과 신촌창천문화공원처럼 휴식을 원하는 사람들을 포용하는 역할이 있다고 생각했다. 또한 사람들이 공원을 가로질러 다니지 않는 것에 의문을 품었는데 그 이유를 접근하기 어려운 분위기 라고 판단했다. 때문에 창천문화공원을 이용하는 휴식자들과 공연자들, 그리고 그 길을 이용하게 될 사람들을 하나로 모아주는 프로그램으로 공연 예술 전문 서점을 선택하게되었다. 휴식자들이 조용한 공간에서 책을 읽거나 자신들의 이야기를 이어나갈 수 있는, 공연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관람객들이 공연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길을 지나가는 사람이 호기심을 갖고 서점에 들어오는 다양한 이야기가 벌어질 수 있다.
2. 가변적인 무대
사람들의 이용이 적은 특성상 대규모의 공연장 보다는 소규모의 공연장이 다양한 공연의 목적에 맞게 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여 유동적인 무대를 만들 수 있는 무대를 설계하게 되었다. 공연자의 입맛에 따라 일반적인 공연장형태부터 런웨이, 3가지각도 등 다양한 무대의 이용을 예상할 수 있다.
3. 곡선의 평면
길을 지나가는 사람들이 공원에 대한 경계심을 갖지 않도록 하기 위해 프로그램이 들어가는 곳을 유리로 하여 길을 지나가면서 건물 내부의 활동을 볼 수 있게 하였다. 또한 곡선으로 벽을 휘어 모서리가 없게 하고 주출입구에 섰을 때 곡률로 인해 1층 내부가 전부 보일 수 있도록 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가은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