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cred space
종교-불교
제안프로그램-요가하는 공간
설계 내용- 사이트의 경사를 활용해서 0레벨 3000레벨 6000레벨로 3가지 매스가 위치해 있고 각 레벨을 올라갈 때마다 심화되는 종교적 분위기를 컨셉으로 설계를 진행하였다. 0레벨은 가장 접근성이 좋고 외향적인 공간으로 외부인들이 왔을 때 머무를 수 있는 카페공간과 제안프로그램인 요가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배치되어 있다. 0레벨에서 3000레벨로 올라갈 때는 누하진입방식에 모티프를 얻어서 2000의 높이고 낮고 어두운 공간을 지나 환하고 밝은 계단이 있는 공간을 지나야 한다. 이어져 있는 두 공간의 차이를 강조하는 방식으로 종교적 분위기를 조성하려고 하였다. 법당 공간은 측면에 창이 없고 대신 천창을 활용하여 내부에 빛을 끌어들였다. 천창은 기울어진 벽과 유리로 된 유닛이 여러개 있는 방법을 사용하였는데 이렇게 함으로써 간접광에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시간에 따라 빛이 들어오는 양이 달라지게 된다. 해가 뜨는 방향으로 창이 나있어서 아침에는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빛이 들어오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법당 내부는 점점 어두워지게 된다. 저녁이나 밤에 법당 내부에는 촛불 몇 개가 공간을 밝히는 분위기로 상상하였다. 법당에서 다시 계단을 오르면 스님들이 주요 사용하는 주거공간과 종교적인 수행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나타난다. 또한 6000레벨에 있는 외부정원이 있어서 외부 공간이지만 개방적이지만은 않다. 자연과 어우러지면서 사람들의 접근은 어느 정도 차단되는 공간이 된다. 이번설계에서 무장애설계를 계획하면서 0레벨에 장애인화장실을 배치하고 법당으로 올라오는 동선을 0레벨 외부정원을 도는 램프를 설계 했기 때문에 주변을 둘러보면서 법당에 이를 수 있게 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소영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