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단위체일수록 단위체들이 모였을 때 반복과 패턴이 더 잘보였다. 우선 간단한 단위체로 2차원 평면위에 눕히기 끼우기 세우기 등 다양한 배치를 해보았다. 단위체들의 유기적인 관계들에서 반복과 패턴이 잘 보여야 하는데 눕혔을 때 반복과 패턴이 가장 잘 보였다. 그런다음 휠 수 있는 2차원 평면위에 단위체들을 배열하여 스터디 모형을 만들었다. 2차원 평면위에 있는 스터디 모형을 공간을 휘기 접기 층내기 등 왜곡하여 3차원으로 변형했다. 3차원에서 볼록하게 휘어진 공간이 모형이가진 반복과 패턴을 잘 보여줬다. 공간이 휨으로 인해 빛이 비춰졌을 때 그림자가 생겨 음영이 단위체들의 위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음영도 하나의 패턴이라 생각하여 음영을 더욱 부각시킬 방법을 생각했다. 단위체들의 집단에서 전체적인 공간을 휘어서 음영을 주었지만 음영을 부각하기 위해 단위체 각각마다 조금씩 각도와 크기를 변형하여 음영을 다르게 주었다. 광원에서 가까이 갈수록 단위체의 크기가 작아지게 하였다.그리고 광원에서 가까울수록 단위체 자체로써 반듯히 서게 광원으로 멀어질수록 광원반대편으로 눕게하였다. 이런식으로 바꾸니 음영이 좀더 부각되어 반복과 패턴으로 드러났다. 나의 모형을 실제 건축에 적용하려면 정형보다는 비정형건축의 외벽으로 사용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