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기둥과 보 구조만을 남기고 내, 외벽을 모두 없앱니다. 그리고 기존의 구조에 삽입하기 용이한 사이즈의 프리패브 유닛을 디자인하고 타입화하여 각각의 기능을 부여합니다.
주거 유닛에서는 창가와 문 근처에서 채광이 제일 잘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조가 제일 들지 않는 곳에는 화장실이 배치됨으로써 프라이버시를 지키고 창가에 위치한 거실과 주방에서 적절한 일조가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업 유닛에서는 유리로 된 폴딩도어와 현관 근처에 위치한 홀 쪽에만 채광이 이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햇빛이 들지 않는 부분은 내부에 사무실과 주방이 위치하게 되고 이 부분의 외부는 대부분 다른 유닛의 벽이거나 신흥시장의 지하 옹벽이 위치하기 때문에 창을 내지 않았습니다.
신흥시장 내부에서 순환하는 동선을 만들어 각 층이나 동서측 매스 사이의 수직, 수평적 소통을 원활하게 하였습니다. 가운데 매스와 외부에 둘러싼 매스 사이에 브릿지를 만들어 가운데 부분에 위치하게 되는 공공공간으로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였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안혜연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