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nnel 설명:
제가 사용한 단위체는 타이틀 하단에 보이는 세 날개로 이뤄진 삼각 구조의 단위체입니다. 기본 규칙은 판넬의 예시와 같이 한 날개 모서리와 다른 모서리를 잇는 것이었으며, 그 결과 전체적으로 벌집과 흡사한 구조를 가지게 되었고 연결부C.jpg분이 멀리서 보았을 때 밧줄 모양 처럼 얽혀드는 형상이 나왔습니다.
여기서 밧줄 형상이 강조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고, 그 결과 단위체의 세 가지 변형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세 간격을 전부 뗀 첫 번째 단위체,
두 간격만 떼고 한 간격을 없엔 단위체,
간격을 아예 없엔 단위체 입니다.
간격이 많을수록 단위체의 날카로움이 강조되며, 비교적 납작하게 바닥과 밀착되고 반대로 간격이 없을수록 모이는 효과와 함께바닥과 멀어집니다. 이런 특성을 가진 세 단위체를 적절히 사용해 변형을 주었습니다.
다이어그램도 여기서 착안했는데, 육각 구조를 틀로, 단위체들의 배치를 색 구분으로 주어 알아보기 용이하도록 했습니다. 첫 번째 단위체는 흰색, 두 번째 단위체는 회색, 세 번째 단위페는 진회색으로 나타냈습니다.
아래쪽에 깔린 측면샷으로 높낮이의 변화를, 왼편 사진으로 밧줄 형상의 완급정도를 볼 수 있습니다.
대표이미지는 모델의 단순한 형태에 집중할 수 있다면, 포토샵으로 배경을 지우지 않은 판넬에 사용된 사진은
배경에 비치는 그림자를 통해 모델의 높낮이 변화 확인이 더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조예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