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다른 3가지 스케일의 unit을 이용하여 패턴을 만들었습니다. 90x90mm 라는 조건과 A2캔트지 한장에서 나올 수 있는 총 량을 고려 하여 3가지 각각의 스케일 을 지정하였습니다. 가장 큰 unit안에 중간크기와 가장 작은 크기의 unit을 넣어 중첩효과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접합할 때는 하나하나에 규칙을 주는 방식보다는 general shape에 맞추어 가며 다소 랜덤하게 접합하였습니다. 단위체의 면은 정삼각형, 위아래로 빈 공간은 정사각형입니다. 위아래의 정사각형 형상은 서로 45도 뒤틀린 형상이고 삼각형 면들은 모두 다른 각도로 이어집니다. 이 점이 다소 불규칙적이고 복잡한 형상을 만들어내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나의 단위체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 보다는 전체적인 형상이 보는 사람에게 더 직관적으로 느껴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만들어지는 과정의 cut and fold 부분에 각각의 길이와 접히는 부분에 점선을 더하여 이에 대한 설명을 보완하도록 노력해보았습니다.
서로다른 스케일의 정사각형들이 중첩되고 반복된 형상을 partial shape에 그 형상이 거대해졌을때 멀리서 바라본 모습을 general shape로 생각하여 접근하였습니다. 전체적인 형상의 사진과 중첩되는 현상으로 조명효과를 주었을 때 빛이 다양하게 산란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소 감각적으로 접근하여 논리가 부족했던 점, 패널 구성 방법 등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조용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