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의 동선이 입면에 보이는 것이 컨셉이다. 프로그램간의 수직이동과 프로그램내부의 수직이동을 다르게 구성하였다. 프로그램간의 수직이동은 public과 private의 접점에 보이드공간인 홀을 배치해서 그곳에서 각 층별로 이어지는 비정형의 공중계단들이 유리입면을 통해 외부에서 보이도록 내부에 배치를 한다. 프로그램 내부에서의 수직이동은 계단을 입면으로 돌출시켜 프로그램 내부에서의 수직동선이 입면에 보이도록 했다.
프로그램들은 홀을 중심으로 동,서쪽에 다른 프로그램을 배치했는데 그것돌이 홀을 떠다니는 계단을 통해 교차하도록 구성했다. Hall로 진입한 사람들은 동쪽 1,2층의 Library Cafe로 가거나 서쪽의 부자재상점으로 간다. Library Cafe에서는 의류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책들을 두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사람들의 동선이 시작된다. 책을 읽고 정보를 얻은 사람들은 1,2층을 가로질러 올라가는 프로그램내부의 계단을 통해 동쪽 전시장으로 가거나 서쪽의 옷의 작은 단위인 원단, 재료등을 다루는 부자재상점으로 가게 된다. 상점으로 간 사람들은 카페에서 얻은 정보들로 트렌드에 맞는 재료를 선택할 수 있게된다. 그리고 이곳에서 홀을 가로지르는 계단을 통해 3층의 동쪽 전시장으로 가게된다. 동쪽의 소전시장은 가벽에 의해 동선이 나누어진 작은 전시장으로 아래층에서 얻은 정보들로 구성된 부자재에 대한 전시가 열리는 공간이다. 서쪽의 대전시장은 런웨이나 의류전반적인 전시가 열리는 공간으로 완성된 의류들에 관한 전시가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대전시장에서 전시를 보고 얻은 영감으로 홀의 공중계단을 통해 4층 동쪽의 강연,작업공간으로 이동하게 되고 작업공간은 아래층에서 얻은 정보와 영감을 구체화시키는 공간이 된다. 이곳은 4,5층 서쪽의 상점들과 연결되어 그곳에서는 완성된 제품들의 판매가 이루어지는 공간이 된다.4
1층평면.pdf2층평면.pdf3층평면.pdf4층평면.pdf5층평면.pdf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두희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