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촌에서 신흥시장은 위치적으로 중심에 위치해있고, 그 주변에 통행량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흥시장 자체는 사람들이 많이 찾지 않아 이 지역이 슬럼화가 되어가고 있다. 또한, 사람들은 오거리를 많이 지나다니지만 앉아서 쉴 공간은 막상 없다. 이러한 상황에 신흥시장에 입구성을 부여하고, 사람들이 자유롭게 와서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려한다.노인 비율이 높은 해방촌에 노인들이 막상 쉴 공간은 적다. 그래서 노인들이 쉴 수 있는 공간과 동시에 청년층과 만날 수 있는 책방이라는 프로그램을 두어, 도서관보다는 더 자유로운 환경을 조성한다. 구조를 철거한 부분과, 입면과 구조를 최대한 살린 부분을 대조시켰다.구조를 많이 철거한 부분은 아치 구조로 공간을 개방 시킨다. 이곳은 사람들의 공유 공간으로 이용하며, 일시적으로 전시 공간으로도 사용된다. 기둥과 입면을 최대한 유지한 나머지 공간은 주거 공간으로 이용한다. 주거는 노인을 위한 1인 주거로, 주거로의 진입이 자유롭게 설계한다.
구조다이어그램
동선 다이어그램(경사 슬로프 이용)
아치 지붕 모델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도희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