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과 다이어그램
1).대지 분석
- 전농2동 유일의 공원형 녹지, 통행로 등으로 이용 -> 원래의 기능고 형태를 온전히 보존한다. -> 랜드스케이프 건축 방법을 활용한다.
- 아름드리 공원 -> 두 팔로 둥글게 감싸안는 의미 -> 아이들을 보호의 시선으로 감싸안는 형태 -> 도넛 형태의 매스
2). 행태 분석에 따른 조닝
- 아이의 연령대가 높아짐에 따라 부모와의 놀이에서의 관계성이 멀어진다.
- Play Zone의 끝으로 갈 수록 대상 놀이 연령대가 높아지게 배치 -> 끝으로 갈수록 층고가 낮아져 자연스레 부모와 관계성 감소(펼친 단면도의 좌측 참고)
- 부모와 대부분 떨어져서 놀게 되는 연령대(만 3세 이후)의 놀이시설을 야외에도 배치 -> Cafe공간에서 전창을 통해 부모가 아이들을 지켜볼 수 있도록 함.
3). 램프의 배치
- 랜드스케이프 건축을 활용하여 매스가 땅에 묻힌 형태가 되도록 함.
- 지면에서부터 길이 17m, 수직 -1500m 지점까지 내려가는 램프 주진입로를 배치.(단면도 참고)
- 자연스럽게 주위 지형과 상호작용하며 높이 차이가 발생.
- 높이 차이를 램프로 탈바꿈하여 아이들이 외부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매스를 둘러치며 오르내리는 두가지 램프를 배치.
2.도면
3. 모형 사진
4. 랜더링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박강철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