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축주 A : 젊은 부부와 아이들이 사는 집
⦁가족 구성원 : 남편(독일 자동차 부품 회사 연구원, 31), 아내(중학교 영어교사, 31), 남자아이 둘(초등학생, 유치원생)
⦁건축주 생활 패턴 및 희망사항 :
방 4개 필요(안방과 아이방, 그리고 장모님방이자 손님방)
쉬고 노는 집이면서 개개인의 Privacy가 존중되는 집, ). 약 3~400장의 블루레이 컬렉션을 전시할 만한 갤러리 공간.
멀티공간으로 영화를 다함께 볼 수 있는 공간(집의 중심이 되는 공간, 영화를 보지 않는 시간에는 책읽기 등으로 사용)
이 대지의 위치는 아파트와 어린이 놀이터와 주택가가 만나는 사거리의 모퉁이에 위치하고 있었다. 대지 바로 앞에 꽤 규모가 큰 어린이 공원이 있다는 점을 살려서 공원쪽을 바라보며 공원쪽으로 확 열린, 공원을 담아낼 수 있는 집을 만들고 싶었다. 그래서 형태를 정할 때에도 공원쪽으로 군데군데 VOID 공간을 주어 공원이 훤히 다 보이는 탁트인 곳에서 기분좋은 휴식을 취하게 하고자 하였다. 또한 건축주의 요구사항 중 영화를 볼 수 있는 멀티공간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이 집의 메인공간으로 영화관을 만들어보고 싶었다. 3층의 세로로 긴 공간에서 스탠드 계단식으로 영화관 분위기를 내고 저 멀리 빔프로젝터를 쏘면 진짜 극장에서 보는 듯한 느낌이 들며, 한쪽 벽에는 책장으로 채워 낮에는 도서관으로 쓰이게 하였다. 전체적으로 1층에는 손님방, 주방과 식당, 2층에는 아이들방과 부모님방, 거실, 3층에는 멀티룸과 갤러리공간, 테라스로 구성된 3층짜리 주택이다. 이렇게 1층에는 손님과 장모님이 오가고 2,3층은 가족들만의 공간으로 쓰이도록 분리 하고자 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미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