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적인 스케일에서 볼 때 새롭게 삽입되는 부분은 남-북의 축이 생기는 하나의 문(Gate)가 된다. 또한 좀 더 작은 스케일에서는 수직벽체와 함께 중간동선(수직동선)을 활발하게 하는 장치(계단, 브릿지, E/V)가 삽입되면서 일률적인 공간들이 다양한 움직임과 마주치게 한다. 이를 통해 평화시장은 오픈 스페이스를 포함한 주변의 다양한 건물들과 상권이 연결될 수 있는 하나의 도시적인 매개체가 되며, 머무르기도 하고 거쳐 가기도 하는 다채로운 성격을 가진 공간이 된다.
삽입되는 주요 프로그램은 그 충돌을 완화시켜주면서 기존의 상인들과 새로 유입되고 있는 젊은 창업가들 그리고 새롭게 유입될 상가 이용객들과 패션 관련 상인, 학생들이 함께 쓸 수 있는 공간이여야 한다. 위의 조건을 충족시키면서도 오픈 스페이스를 적극 활용할 수도 있는 프로그램으로 학교를 제안한다.
삽입되는 프로그램은 크게 세 개의 분류로 나뉜다.
1) 오픈 스페이스와 오픈 스페이스를 보조하는 프로그램(카페, 편의점 등의 편의·휴식공간과 화장실 등의 코어 스페이스) 2) 학교(강의실, 미디어실, 작업실, 회의실 등) 3) 기존 상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상가, 사무실, 상인들의 주거공간)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강유라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