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개요
주소 : 서울시 동대문구 전농동 688-7 아름드리어린이공원
용도: 만 1세~ 3세 유아를 위한 실내 어린이 놀이터
2)사전조사
연령별 놀이 발달적 특징 :
만 1세_감각운동놀이(손수레끌기, 큰공 가지고놀기 등), 역할놀이, 조작놀이(운전대 돌리기 등), 사회적 놀이(혼자서 놀거나 성인과 함께)
만2세_운동놀이(층계오르내리기, 끌고 돌아다니는 장난감), 조작놀이(크기대로 쌓기, 모양맞추기 등),사회적 놀이(또래에게 관심을 보이나 상호작용은 없음)
만3세_운동놀이(달리기,세발자전거 타기), 조작놀이(구슬꿰기, 퍼즐 등), 사회적놀이( 혼자놀기를 즐기거나 또래 곁에서 병행놀이)
>사례조사
3) 컨셉 : 틈, 모험, 미완성
사이트를 갔을 때 아이들이 미끄럼틀 같은 놀이기구를 이용하지 않고 그냥 놀이기구를 둘러싸고 있는 보행로를 뛰어다니며 술래잡기를 하고 있는것에 또 한번 놀랐다. 아이들은 주어진 상황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해석하고 상상하며 그것을 새로운 방법으로 이용하는것을 즐기며 그러는 과정을 통해 성장한다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래서 미완성이라는 컨셉을 잡았다.
그리고 사이트 주변 녹지에는 사람들이 다니면서 생긴 수많은 갈래의 길이 있었다. 공원을 만들면서 마련해둔 길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어른과 아이들이 자신의 편의에 맞취 취향에 맞춰 만들어 둔 녹지의 틈에 흥미를 가지고 이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틈이라는 컨셉을 잡고 이것의 연장선에서 공원주변을 둘러싸고있는 녹지를 놀이공간의 사이트로 선정하였다.
또한 놀이기구에 사용법이 정해져있고 그방식으로 아이들이 놀아야한다는 놀이터의 규칙에 놀랐고 의문을 품게 되었다. 놀이공간이 부드럽고 온순한 공간이되어 아이들의 안전을 보장하려하는것 또한 과연 아이들을 위한 공간인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위험한 놀이터와 관련된 EBS 다큐와 책을 참고 했는데 아이들에게 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것이 놀이터라는 공간이라고 주장한다. 높은 곳에서 균형을 잡는 법, 줄을 잡고 올라가는법, 매달려서 떨어지지 않고 이동하는 법 등이 놀이터에서만 배울 수 있는 것들이라고 한다. 이에 따라 모험이라는 세번째 컨셉을 잡게 된다.
>컨셉모델
4) 스케치
>구역을 4개로 나눠 경사의 정도, 나무의 크기, 나무의 빈도 등을 조사해 각 구역의 특징을 찾아 구역별 테마를 정함
①경사거의 없음_나무가 적음_접근 가장 용이
=필요 공간(카페부엌, 대기 공간, 화장실)이 들어가는 건물 배치
②경사가 다양_어린 나무 많음_주요도로 옆에 위치
=짧은 벽을 두어 아이들이 원하는 경로의 이용 유도
③경사 있음_나무 다양_지대가 대체로 높음_유치원 벽이 남쪽에 있어 빛 차단
=위에 올라가 따라 걸어가는 벽을 두어 위에서 걷는 느낌 극대화
④경사 완만_큰 나무와 수풀 많음_숲의 느낌 강함
=긴 벽을 두어 갇힌 듯 한 느낌 준다. 숨바꼭질에 적합
>구역별 벽 배치위한 경로 구상
>벽의 종류 구상
5)최종 판넬 & 도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최맑은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