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방울의 잎은 보통 3개의 잎이 Y자로 구성되어 있다. 이 Y자가 30도씩 시계방향으로 돌아 내려 간다. 여기서 하나의 유닛 자체가 Y자를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유닛들이 결합했을 때 Y를 형성하게 하였다.
두 개의 비슷한 평면적인 유닛(1,2)이 서로 결합하여 입체적인 유닛(3)을 이루고 3개의 유닛(3)이 Y의 패턴을 갖는 큰 유닛(4)를 이룬다. 그리고 유닛(4) 3개가 결합할 때 다시 또다른 Y의 패턴이 나온다. 특히 유닛(4)가 서로 결합할 때 약 30도씩 기울어지게 만들어 돔을 형성할 수 있게 하였다.
모델의 1, 2층은 각 8개의 유닛(4)로 이루어져 있다. 이것은 솔방울이 시계 방향으로 돌아 올라갈 때 한 바퀴 당 8개의 잎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반영한 것이다.
이 모델의 장점은 1. 솔방울의 여러 원리들이 반영되었다. 2. 모델의 전체적인 형태가 솔방울을 형상화 시킨 것이다. 3. 한 유닛들이 단순히 반복하지 않고 여러 유닛이 다양한 방식으로 서로 결합하여 구조적으로 안정하다. 4. 유닛 자체가 입체적이다. 5. 유닛이 결합했을 때 빈 공간이 패턴을 이룬다.
모델이 전등을 덮었을 때 바깥에 유닛이 일부 돌출된 부분에 그림자가 드리워져 밝은 안과 대비되어 돌출된 부분을 강조한다.
위에서 본 모습이다.
뒤집어 놓은 모습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찬민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