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분석>
프로그램 매핑>
시나리오>
거주하고 있는 노인이 마을 찻집에 가서 일을 하고, 길을 돌아다니며 과일과 찬거리를 사다 만난 관광객에게 길을 안내해준다. 여러 공방에서 들을 수 있는 수업을 듣고 같이 사는 거주민들과 함께 모여 식사를 한다. 이후엔 같이 차를 마시며 이야기를 하다 자신의 방으로 들어가 잠을 잔다.
구조>
상가를 돌아다니며 구경할 수 있는 길이 기존의 구조에 매달리고 그 사이를 잇는 다리 또한 함께 연결이 된다.
환경조절>
지붕을 이용해 환기와 채광을 하며 더 빛이 많이 들어오는 공간에는 지붕뿐 아니라 옆쪽 길에서도 건물을 터고 새로운 입구를 만들어 내부로 빛이 들어오고 바람이 통하게 한다.
공간의 대조>
현재의 어두운 공간은 신흥시장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주지만 한편으론 사람의 접근을 어렵게 만들기도 한다.
이벤트 공간이자 일상에선 공공공간일 공간은 기존의 분위기와 다르게 빛이 많이 들어도록 한다. 기존의 분위기를 유지하면서 한 쪽에서만 새로운 밝은 공간을 만들어 공간의 대조를 만든다. 그 대조를 극대화하기 위해 빛을 가두는 장치로 벽과 지붕을 이용한다.
길, 코어>
2층은 길을 만들어 사람들이 자연스레 순환하며 내부를 돌 수 있도록 한다. 코어는 기계식 주차장이 있는 근처에 두어 몸이 불편한 사람들이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상가를 이용하는 외부인과 거주민의 동선을 분리하기 위해 코어를 따로 둔다.
매스 모형>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소연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