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270148_이주원
[그림 1] - 패널
본 모델의 핵심어는 불규칙이다. 모델의 관찰 각도에 관계없이 어떤 특정한 무늬를 띠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패턴 생성을 위한 브레인스토밍을 거듭한 결과, 단일한 유닛을 불규칙한 방법으로 반복해 패턴을 생성하기로 방향을 설정했다. 즉, 한 유닛을 반복하되 일관성있는 규칙을 통해 반복하는 것이 아닌, 무작위 규칙으로 뻗어나가는 패턴을 기획했다.
[그림 2] - 유닛을 접는 순서
유닛을 위한 기본 템플릿은 긴 모양으로 잡았고, 이 두 템플릿이 기본적으로 서로 결합하는 방식은 상호 간의 교차로 정했다. 교차를 통해 형성된 유닛은 기본적인 직각이등변삼각형들과 마름모 같은 도형들처럼 매우 기본적인 기하학적 도형들로 구성되어있다. 얼핏보면 유닛이 단순해서 복잡화하는 것이 쉽지 않아보였으므로, 이처럼 단순한 구성의 유닛의 접합방식을 다양화 하여 패턴을 복잡하고 불규칙하게 만드는 것이 필요했다.
[그림 3] - 유닛의 모습
[그림 4] - 모델 형성의 방법론 다이어그램
[그림 3]에서 볼 수 있듯이, 다양한 면들로 유닛 자체가 이루어져 있어 다양한 각도로 유닛 간의 접합 가능
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또한 단순히 면과 면을 접합시키는 걸 넘어서서 모서리와 모서리로도 접합이 가능
한 모습을 보여줘 불규칙한 패턴을 표현하기에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이렇게 한 유닛에 다른 유닛을 결합하여
유닛 2~3개로 이루어진 하나의 또 다른 유닛을 만들고, 그 유닛들을 결합하여 전체적인 모델을 구성했다.
[그림 4]는 그 방법론을 표현한 것이다.
[그림 5]
위의 과정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전체 모델이 탄생하게 되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주원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