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NEAL SUCCESSION은 솔방울의 표면에 드러나는 자연에서의 반복과 패턴, 구성 단위의 수학적 연결에 따른 안정성에 영감을 받아 제작하였다. 특히 솔방울의 구성 단위가 삼각원뿔모양이며 곡면을 갖는 입체단위가 서로를 끼우면서 안정적인 구성물을 만들어내는 점, 구성단위가 링모양을 갖으며 자연스럽게 패턴을 갖는 특징을 반영하여 모델을 제작하였다.
Basic Unit Production
1. 9 X 9의 정사각형의 두꺼운 트레이싱 종이를 이등분한다.
2. 종이를 내어줄 칼집의 위치에 따라 3가지로 분류한다. (윗면부터 1cm, 2cm, 3cm)
3. 사진과 같이 두 꼭짓점을 맞닥드려 유닛을 제작한다.
만들어진 기본유닛은 connection method 1에 이용되는 겹치는 종이의 틈을 갖는다.
Connection Method 1
기본 유닛 제작때에 내어준 칼집과 겹치는 종이의 틈을 접어잇는 연결방식이다.
이때 안정성이 최대화되는 8개의 기본 유닛을 연결하여 링모양의 중간유닛을 제작한다.
Connection Method 2
다른 크기의 중간유닛을 보기와 같이 접합부위끼리 밀어주는 방식으로 고정한다.
Final Model
최종모델 PINEAL SUCCESSION은 9 X 9 크기의 평면의 종이를 1가지 유닛의 전개방식과 2가지 연결방식을 통해 입체의 모델로 구성한다. 중간유닛의 크기변화, 중간유닛의 접합부에 연속되는 삼각형 모양 , 전등을 이용하여 드러나는 빛의 명암 표현을 통하여 반복성과 패턴을 직관적으로 표현한다. 또한 최종모델의 윗부분을 개방하여 반복성을 표현하였고 빛의 밝고 어두워지는 그라데이션 효과를 효율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특수한 재질의 종이를 사용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임병걸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