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성스러운 공간이란 무엇인가? 성스러운 공간에서 우리는 깊은 생각을 하게 된다. 신을 추구하든 자신의 죄를 고민하든 자신의 미래를 고민하든 모든 종교 공간은 기본적으로 사색을 통해 더 높은 자신이 되도록 공간적인 체험으로 도움을 주어아 한다.
그생각에서 이 공간은 사색을 위한 3가지 장치적 공간을 추구 했다.
첫번째 공간은 물의 사색이다. 물의 일렁임과 깊이감을 알수없는 어두운 심연의 물은 사람들의 시선을 흡수한다. 그들은 그곳에서 자신의 신염을, 자신의 깊은 고민을, 깊은 깨달음을 얻으려 한다.
그런 그들이 지하로 내려가면 깊은 그림자의 사색을 만나게 된다. 물을 통해 들어온 자연광이 물의 일렁임의 그림자인 해인을 전체 공간에 새기게 되면 방문자는 그 신비로운 그림자가 이끄는대로 자신의 내면 세계로 깊게 침체한다. 그를 통해 깊은 깨달음 또는 결론을 만들면 그들은 이 공간을 나서게 된다.
깨달음을 얻은 그들에 향하는 공간은 바로 3번째 하늘의 사색이다. 도시에서든 자연에서든 평소와는 완전 다른 오직 하늘만이 보이는 깊은 공간에서 깨달음을 얻은 자는 하늘을 바라본다. 계단을 통해 점차 올라가며 그들은 이 사색의 건축을 통해 들어오기전의 자신보다 더 높은 자신이 되어있음을 추구한다.
이곳은 이렇게 특정 종교를 위한 것이 아닌 모든 사람들에게 신성한 종교적 체험을 선사한다.
https://www.youtube.com/embed/uuj7ySiRsdw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박신영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