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 큐브 3개를 이용해서 만들려고 했을때, 저는 최대한 단순한 룰을 가진 모형으로부터 시작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세개의 큐브의 모양을 동일시하게 만들었고 하나는 중첩시키고, 다른 하나는 접합하는 방법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렇게 만든 모형에서 두 가지의 특징을 살리고 싶었습니다.
처음으론 저는 사람의 동선을 가장 중요시하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우선 입구로 들어간 사람들은 2층에 뭐가 있을지 궁금하게되고 2층 안에서 밖을 바라볼 때 삼각형의 창이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2층에서 3층으로 올라가는 사람들에게 바로 3층을 못 올라가고 2층의 뷰를 보게하기 위해서 살짝의 벽체를 세워 동선을 일부로 돌아가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2층에서 3층을 올라가려는 사람은 또 3층의 뷰를 궁금해할 것이고, 그렇게 3층에서 본 뷰는 2층과 같은 삼각형의 창으로 다른 방향으로 보게 만들었습니다. 이제 건물 내부에 대한 이동을 마친 후 밖으로 나갈 때 다시 한번 1층의 안에서 밖을 바라볼 때 삼각형 창으로 바라보게 만들어 1층, 2층 그리고 3층에서 각각의 통일성과 규칙성을 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긴 복도형태를 건물의 중심으로 여겼습니다. 그래서 1층과 2층, 그리고 3층의 지붕을 기울게 만들어 각각 건물의 중심, 즉 복도 형태에 집중되게 만들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권오태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