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수 많은 삶의 형태가 존재한다. 이처럼 각자의 방식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모여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는 공간, 그것이 오늘날 집합 주거가 추구해야 할 방향이다. 이번 단지 프로젝트는 하나의 주거 유형으로 사람을 규정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이 공존할 수 있는 여러 형태의 주거가 한데 모여 새로운 '집합'을 제안한다. 서로 다른 삶이 부딪히고, 이어지고, 때로는 나란히 흐르는 공간으로 다양한 삶의 공존을 담아내려고 한다. 본 프로젝트는 4가지 형태로 삶의 형태를 구분한다. [혼자 살고 싶지만, 외롭고 싶지 않은 사람들][인사하고 싶은 사람들][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은 사람들][자신의 고독을 즐기는 사람들] 4가지 형태의 불편함과 문제를 파악하고, 이에 해결책을 제안한다. 저층과 고층의 건물 형태를 달리하여, 각각 사이트 형태와 주거 타입을 적용한다. 저층의 경우, 사이트 내 20미터 옹벽을 해결하기 위해 경사를 활용한 건물의 형태를 제안하고, 고층의 경우, 주거와 공간의 연결을 생각하며, 외부 공간과의 관계성을 보여주는 형태를 제안한다. 이에 여러 사람들이 삶을 공존하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CONCEPT
DIAGRAM
UNIT PLAN
BLOCK PLAN
SECTION
STUDY MOD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강리나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