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정주인 페르소나는 나의 할머니 할아버지이다. 할머니 할아버지는 은퇴후 여유롭게 두분이 노후 생활을 보내고 계신다. 할머니 할아버지를 위한 집을 짓기 위해 여러번 직접 인터뷰를 진행했다. 할머니 할아버지의 여러 요구 사항 중 가장 핵심적인 요구 세가지는 마당의 존재, 할머니 할아버지의 공간 분리, 친구들과 만날수있는 공간의 필요이다. 이 핵심적인 세가지 요구를 바탕으로 이번 과제를 시작하였다.
이 건물을 설계할 때 사적영역과 공적인 영역을 고려하면서 설계를 시작하였다. 가운데 사적이면서도 공적인 영역인 할머니의 공간과 할아버지의 공간이 만나는 주방,식당이있고 이 공간의 완전한 형태의 원에서 뻗어나가 각각의 주거 공간이 나오는 형태로 설계를 하였다. 또 뻗어 나간 영역은 가운데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개인적인 영역이고, 중심에 가까울수록 공적인 성격이 강한 주거 공간이다. 또, 주방의 공적인 영역만 뺴서 나온 공간은 할머니 할아버지 친구분들과 만나실수있는 미팅룸이 되었다. 또 각각의 건물들은 마당과 시선, 실제로 연결되어 언제나 유기적으로 시선이 밖으로 흐를수 있게 구상했다.
내가 선택한 사이트는 B이다. 내 건물의 밖에서 안으로 들어오는 입구가 총4개이다 보니 길 3면에 접하고있는 B가 매력적으로 다가와 그렇게 정하였다
트레이싱지에 스터디 도면을 계속해서 쭉 그려나가면서 생각을 발전 시켰다 그 결과 아래의 도면들이 나오게 되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의영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