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과 주민센터, 자치회관 세 프로그램의 개별 프로그램을 모두가 이용하는 공용 공간과 직원이 이용하는 사무공간이라는 두 성격으로 구분하여 동선과 공간 구획을 통해 두 종류의 이용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건물이 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또한 창을 통해 사방으로 열려있어서 내부를 보고 프로그램을 인지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하려는 콘셉트를 위해서 창을 통해 보여주고싶은 공간과 아닌 공간을 구분하여 실을 배치하였습니다. 외부공간은 동선과 경관을 고려하여 수목을 배치했고 층마다 테라스를 두어 자연과 어우러지도록 했습니다. 이용자의 동선에 따라 프로그램을 설명하겠습니다. 방문자는 남쪽과 북쪽 두 곳의 문으로 동선을 유도하는 형태의 1층에 들어가면 홀과 같은 큰 방풍실로 들어가고, 서쪽의 주민센터의 대민공간(민원 업무 공간)이나 동쪽의 도서관 로비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 로비에서 계단으로 2층으로 올라가면 독서라운지로 이어집니다. 방문자는 열람실에서 조용하게 독서나 공부를 할 수 있고, 독서라운지와 이곳과 이어진 스텝라운지에서도 같은 활동이 가능합니다. 스텝라운지를 통해 3층으로 이동하면 다시 독서라운지로 이어집니다. 진입 방향에서 보이는 문을 열면 어린이자료실로, 계단으로 이동하면 4층으로 갈 수 있습니다. 어린이자료실은 모두 창을 내어 개방적이고 밝은 공간이 될 수 있게 했습니다. 4층은 다시 독서라운지로 연결되며 자치회관과 도서관의 프로그램실들이 모여있습니다. 공유주방과 공예/제작실은 테라스를 두어 채광과 환기가 보장되게 했습니다. 주민센터의 직원은 1층 대민공간의 카운터에서 뒤쪽 벽을 따라 이어진 계단을 통해 2층의 사무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1층에서는 주민센터 방문자가 이용하기 어려운 곳에 위치한 계단으로 동선을 구분하고, 2층에서는 스텝라운지를 통해 동선을 구분하면서도 중앙의 복도로 이동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도서관의 직원은 1층 공용공간에서 2층, 3층으로 방문자와 동일하게 이동합니다. 어린이자료실이 있으면서 중간층인 3층에 사무공간을 두어 도서관의 관리가 잘 이루어지게 했으며 독서라운지와 사무실 공간이 문으로 한 번 구분되게 했습니다.
1. 포트폴리오
2. 모형
3. 도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권민경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