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황 및 문제 인식
새날 도서관을 품은 종암동 주민센터는 건물을 중심으로 북동측은 주거 지역, 남서측은 상업 지역으로 구분되었다. 이 중 주거 지역으로의 진입은 특정 시설로 인해 동선이 방해받고 있었다. 특히 늦은 오후 시간대부터 주거 지역 방면의 통로가 빠르게 어두워지는 문제가 현안이었다.
2. 설계 목표 및 방향
본 설계는 인터뷰 조사를 통해 도출된 세 가지 핵심 키워드를 바탕으로 주민센터와 도서관의 역할을 공간에 재배치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나아가 어두운 지역에 안전한 길을 안내하는 '등대'와 같은 역할을 추가하고자 하였다. 또한, 쉽게 접근 가능하고 주변을 밝힐 수 있는 적극적인 파사드 디자인을 통해 신규 이용 주민의 주민센터에 대한 진입 장벽을 해소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3. 도서관 재구성: BOOK MOUNTAIN의 맥락적 해석
MVRDV의 'Book Mountain' 도서관 선례 조사에서 얻은 영감을 바탕으로, 주변 마을과 이어지는 맥락을 종암동의 끈끈한 연대와 지리적 특징으로 인식하고 이를 설계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였다. 접근성 향상을 위해 확장된 Corridor에 서가를 배치하였고, 선례와 같이 내부가 비치는 유리 파사드를 활용하여 건물의 내부가 곧 도서관임을 시각적으로 강조하였다. Corridor로 둘러싸인 열람실 공간은 아트리움을 통해 자연스럽게 시선이 모이도록 배치하여 마치 '안마당'과 같은 아늑한 분위기를 제공하였다. 저층부에는 어린이 도서를 배치하고, 계단을 오를수록 적정 연령대에 맞춘 도서를 제공하여 최상층부의 일반 자유열람실에 다다르는 입체적인 경험을 제시하였다.
4.주민센터 및 자치회관 공간 배치: 지역 특성 반영
노인 인구 비율이 높은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주민센터와 자치회관은 최대한 하층부에 배치하였다. 또한, 이용편의를 위해 코어를 도로변에 가깝게 배치하여 이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였다. 마을 주민의 불편 해소가 최우선 목표인 만큼, 관리자와 이용자 모두가 불편함 없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친화적인 공간 배치를 고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