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3은 본격적으로 내가 건축의 영역에 발을 들이는구나 하는 실감을 가장 크게 제공
해 준 활동이었다. 처음 과제 3에 대한 안내를 받을 때만 하더라도 과제 1, 2에서 하던
추상적인 영역에 대한 훈련이 더 필요하지 않을까, 과연 과제 3을 주도적으로 따라갈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하지만 CAD 프린팅 도면을 관찰하고 모방을 시작하는 순
간 이 과제 또한 과제 1, 2와 그리 다른 영역에 있지 않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이
전까지 계속해 오던 관찰은 손이 다시 매개체가 되어 도면으로서 a3지에 넘어가면서 더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변해야만 했고 사실 이 점이 자주 나의 사고를 정지하게 했다.
하지만 새로운 필드에 바로 나의 사고를 이입시키는건 쉽지 않은 일이었고 1대1 도면
활동이 끝나갈 무렵에서야 비로소 뇌가 조금씩 적응하기 시작했다.
대망의 1대1 필드에서 그려보는 도면. 아까 시작 글에서 손으로 도면을 그리는 것이 새 로운 필드로 나아간다는 표현을 했었다. 시작 글에서는 조금 추상적인 의미를 지녔다면 위 활동에서는 진짜로 필드 안으로 들어가서 사고를 온전히 이입시킬 기회가 주어졌다.
바닥에 2d로 테이프는 붙이지만 실제로 그 위를 지나다니면서 크기를 실감하고 확대된 도면 속에서 1/100에서는 체크하지 못했던 정보에 대해 교수님들의 설명을 들으며 실제 건축에 한 발짝 내디딘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이와는 별개로 스튜디오 학우들과 분업
활동을 하며 서로 망쳐도 보고 해결을 모색하는 과정이 얼마나 까탈스러우면서도 서로를 잘 이해하게 되는 과정인지 다시 한 번 인식할 수 있었다.
이후 다시 방문한 배봉산 숲속도서관에서 2d로 정보를 보는 힘을 길렀었기에 3d로 정보 를 포착하려고 애를 썼었다. 도면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더 많은 변수와 정보들이 많았고 교수님과 도면을 처음 접했을 때처럼 어디서부터 파헤쳐야 할지 미지수였다. 몇 가지 관찰한 점을 살펴보기 전에 목조 건축이라는 키워드에 대해서 조금 살펴보자.1과 거에야 목조 건축이 완전한 나무로 만들어진 건축이지 현대에는 그 용도에 따라 다양하 게 섞어 쓴다. 목재는 그 부분에서 현대적인 가치를 가진다는 것이다. 배봉산 숲속 도서 관에도 그런 점이 잘 드러나 있다. 가장 큰 예시로 기둥이 철골과 연결되어 자연 친화적 이지만 공간 확보도 확실히 했음이 잘 드러난다. 이전까지 막연하기만 하던 건축이 나의 언어와 손을 통해 구체화 됨을 느꼈다. 과제를 통해 얻은 관찰력과 감각이 앞으로의 나 를 더욱 탄탄하게 만들어줄것이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