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1에 시작했던 사이트에 관한 특징을 나타낸 다이어그램이다. 인왕산에 관한 얘기, 사이트의 주변에는 한옥과 같은 한국 전통문화가 잘 나타나있다는 점, 예술과 관련된 공간이 많다는 것과 서촌 주변의 랜드마크 등에 관하여 분석한 점을 썼다. 난 이 중에서 인왕산이 인접해있다는 점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다. 그렇기에 설계를 하면서 이 점과 관련하여 가장 큰 컨셉을 잡았고, 발전 과정에도 이것이 잘 드러난다.
설계 초반에 정했던 전시 작품의 종류를 버블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냈다. 크게 조각과 영상디자인 작품들을 전시한다고 생각하며 설계를 하였다. 마감재에 관한 것도 나타내었는데, 이것 또한 사이트 분석 다이어그램을 토대로 정하게 되었다. 서촌을 생각하니 기와가 떠올랐고 기와와 관련된 마감재 중 테라코타를 외부 마감재로 선택하게 되었다. 내부 마감재는 인왕산의 자연풍경과 잘 어울리며 미술관의 분위기를 해치지 않는 자연석 중 화강암을 선택했고, 전시품이 없는 벽은 플라스터로 마감하여 전시품이 더욱 돋보이게 하였다.
각 층마다 제일 보여주고 싶은 부분을 선정하여 렌더링으로 나타냈다.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지하-1층-2층-3층 순이다.
지하 층은 레지던시와 연결되어 있는 작가들의 작업실, 미술관 외부에서도 들어올 수 있는 카페가 위치해있다. 작업실은 지하에 두는 것을 고집해왔으며 레지던시 방을 최소한으로 주는 대신 작업실을 크게 주었다. 지하라서 환기가 잘 되어야 했기에 카페를 들어오는 입구와 맞닿아있는 부분을 오픈시키고 바로 아래를 조경으로 채워서 환기와 프라이버시 문제를 해결하였다.
도로와 인접해있는 부분을 오픈하여 광장처럼 넓은 느낌을 최대한 주고 싶었다. 1층에는 오피스와 레지던시 출입구와 미술관 출입구가 존재하며사용자가 다르기 때문에 동선도 다르기에 분리해두었다. 1층은 출입구를 통해 들어오게 되면 2층과 연결된 오픈 공간에서 미리 전시에 대한 힌트를 받으며 1층의 긴 복도식 전시공간을 시작으로 관람을 시작하게 된다. 복도의 끝에는 2층으로 가는 계단이 있으며 이 계단이 다음 전시로 관람객들을 환영해준다.
계단을 통해 2층에 도착하게 되면 조각과 영상디자인의 혼합 작품이 전시되는 곳을 지나며 사선으로 배치된 벽을 보게 된다. 코너를 돌아 다음 전시실에 도착하게 되면 사선으로 배치되어 있는 벽이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사선적 요소가 많다보니 오히려 직교 요소가 포인트가 되는 독특한 경험을 할 수 있다.
3층에 도착하게 되면 야외 전시공간이존재하고 죽 뻗은 복도와 6번째 전시공간을 지나 경사로를 통해 마지막 전시공간으로 향하게 된다. 전시 내내 제한적이었던 창은 경사로에서 천창을 통해 빛이 새어 들어오게 하여 힌트를 주고 마지막에 통창으로 임팩트를 남겼다. 마지막 전시공간이 저러한 형태가 된 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다. 평면도 상의 좌측 하단에 있는 도로에서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고 컨셉으로 두었던 인왕산과의 관계를 생각하여 인왕산 또한 보이게끔 각도를 조절하였다. 관람객들이 걸어들어온 길을 보여줌으로써 전시가 끝났음을 간접적으로 알리고 인왕산의 아름다운 풍경으로 관람객들이 머물게끔 하였다.
갤러리의 층별 모습을 아이소매트릭 형태로 보여주었고, 동선과 코어를 나타내었으며 층마다 큰 특징 두가지를 기재하였다.
최종 패널이다. 갤러리의 이름은 '결'이라고 지었다. 조각 작품은 빛과 그림자의 깊이에 따라 결이 더 돋보이므로 '결'이라고 짓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