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봉산 숲속도서관을 답사하고, 직접 작도해보고, 모형을 제작하면서 책을 읽는 공간이란 무엇일까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았다. 여기서 내가 생각하는 책 읽는 공간은 자유로움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라 생각했다. 그래서 이번 과제4에서 나만의 책 읽는 공간을 만들 때 도서관의 창문을 이용해서 외부와 연결시킨다면 흥미롭게 이야기를 풀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접근했다.
창문은 4개이고 모두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사람들이 다닐 수 있는 자유로운 동선을 만들기 위해선 4공간의 입구 컨디션이 달라야 한다고 생각해 창문을 지나는 상황을 상상하며 공간을 구성해나갔다.
첫 번째 공간은 경사로가 지붕을 이루고 가벽을 이용해서 야외로 나가는 공간이 좁고 미로처럼 막힌 듯한 느낌을 주려고 하였다. 그러나 나왔을 때 보이는 탁 트인 풍경에서 도서관의 또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 공간은 앞은 뚫려있으나 위로 길게 지붕이 나있기에 수직시야가 좁아져서 사람들이 외부로 나올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세 번째 공간은 원래 막힌 공간을 만들어서 하나의 독립된 공간으로 만드려고 시도를 했다. 그러나 숲속도서관인만큼 나무가 무성하고 또 나무의 위치를 고려하는 것이 1순위라고 생각해서 윗층으로 올라가는 경사로의 입구로 변경하였다. 이 경사로를 타고 올라가면 중간에는 풍경을 보면서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이 나오고 조금 더 올라가면 하나의 다락공간이 있다. 이 내부로 들어가면 레벨은 낮아서 서있기는 힘들지만 앉았을 때 사람들의 눈높이에 맞게 야외를 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마지막인 네 번째 공간은 아무것도 설치하지 않은 공간이다. 앞선 나머지 3공간은 막히거나 동선에 제약이 있는 입구들로 이루어져있었기에 자유로움과 더불어 편안한 공간을 마련하였다.
경사로를 제외하고 야외로 나가게 되면 앞엔 경사로가 위치해 있다. 경사로의 각도가 약 30도인 것을 감안하여 나무 데크를 설치하고 사람들이 경사로 아래를 자유로이 드나들 수 있도록 설계해 보았다.
평면도와 단면도, 그리고 엑소노메트릭을 통해 공간을 더 이해할 수 있었고 모형을 제작하는 데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내가 실현하고자하는 모든 것이 압축되어 드러난 것 같다. 인체와 공간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에 가장 많은 도움이 되었고 내가 몰랐던 가구들의 수치들, 층고에 대한 감각을 얻은 경험을 통해 더 많은 것을 공부해야 겠음을 느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