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저희 조가 선택한 Folded Facade는 종이를 접은 듯한 형상을 띄고있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지급 받은 재료는 송판이었기 때문에 접어서 형태를 만들 수 없어서 삼각형들을 하나의 피스로 생각했고 입체감을 위해서 삼각형이 결합되는 모서리에 모따기하여 붙이려고 계획했습니다 자르기전에 삼각형의 꼭짓점 부분이 갈라져 모양이 제대로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걱정도 있었지만 모형공작실의 이인재 선생님 덕분에 첨예한 삼각형 피스가 나올 수 있었습니다. 2. 삼각형 피스 12개를 모두 만든후 각프레임, 구조체에 피스를 연결하기 위해 필요한 연결 부재를 각목을 활용해 제작하였고 3. 피스의 기울기에 맞춰 그라인더로 각도를 조절하였습니다. 4. 연결 부재를 붙일 위치를 피스 위에 그렸고 5. 삼각형 피스들을 모따기한 모서리로 붙이고 표시한 위치에 연결 부재들을 부착했습니다. 6. 삼각형 피스와 연결 부재를 결합한 것들을 각프레임에 부착하기 위해서는 각목들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었고 연결부재의 위치에 맞게 프레임에 추가로 4개를 부착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연결 부재와 각목의 위치를 확인하고 7. 피스와 연결부재의 결합력과 현실성을 높이기 위해서 나사를 사용해 고정하였고 8. 최종적으로 각프레임에 지지대를 달아서 마무리 하려고하였지만 무게 때문에 앞으로 넘어지는 것을 보고 각목을 밑에 하나 덧떼어서 서있도록 고정하였습니다. folded facade를 제작하는 이 기간은 재료적 특성에 맞춰 모형을 만드는 계획을 세우고 계획 했던 것과 다르게 진행될 경우 이를 수정하고 최선의 방법을 찾아나가는 의미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정동준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