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화역 서쪽 필지는 인도가 정비되어 있고 도로 폭이 넓은 반면, 사이트에 인접한 도로는 인도가 없고 폭이 좁아 보행 환경이 상대적으로 열악하다. 이러한 도로 조건의 차이는 유동인구의 분포에도 영향을 미치며, 마로니에 공원 인접 지역보다 혜화역 서쪽 필지에 더 많은 인구가 분포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도로의 형태와 보행 편의성이 사람들의 이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시사한다. 공적·사적 공간 분석을 통해 사이트 인근의 건물 사이 공간이 대부분 사적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좁은 도로와 결합되어 보행자에게 폐쇄적인 인상을 준다. 주변 건물들은 개방적인 요소와 폐쇄적인 요소가 혼재되어 불규칙하게 배치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보행 흐름과 시각적 연속성이 단절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맥락에서 공간 사이의 단절을 연결하는 전이 공간의 개입 가능성이 제기된다. 가로 입면 구성에서는 사이트와 접한 남북 방향 도로에 박공 지붕을 가진 저층 건물들이 주로 위치하며, 동서 방향 도로에는 보다 규모가 큰 평지붕 건물들이 분포한다. 이러한 입면 구성의 차이는 각 도로의 용도 차이(교육시설과 상업시설)와 함께, 정북일조 사선제한 등 법적 요건에 의해 형성된 것으로 판단된다.
건물의 입면은 오랜 시간 동안 큰 변화 없이 유지되어 왔으며, 비교 도면을 통해 내부 벽체 구성은 달라졌지만 외부 입면은 본래의 형태를 대부분 유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입면 매핑은 예술가의 집 4면의 입면을 벽돌의 종류별로 구분한 다이어그램으로, 동일한 벽돌이 사용된 부분은 동일 시기에 보수된 것으로 분석된다. 정면 기준 좌측에 위치한 자주색 벽돌 매스는 1960년대에 증축된 것으로 추정되며, 가장 넓은 면적에 분포한 연한 주황빛 벽돌은 2013년 보수 시기와 관련된다. 이와 함께 창호의 변형 여부도 현황에 따라 기록하였다. 구조 시스템과 수직 동선은 과거부터 이어져 온 방식이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으며, 이는 단순한 기능적 요소를 넘어 공간 경험의 연속성과 장소성을 구성하는 핵심적 건축 장치로 작용한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리노베이션을 위한 바인딩 플랜을 수립하였다. 과거부터 이어진 메인 시퀀스는 건물의 정체성과 밀접하게 연결된 요소로, ‘절대 보존’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입면은 도시 맥락 속에서 상징성을 지니고 있는 건물의 얼굴로 간주되어 ‘보존 권장’ 대상으로 구분하였다. 내부 공간은 변화 가능성을 열어두되, 역사성과 기능의 조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리노베이션이 가능하도록 계획하였다.
킹스크로스역 서부홀은 중심에서 방사형으로 펼쳐지는 철골 구조 지붕이 특징적이다. 이 구조는 공간에 개방감을 부여하고, 자연스럽게 보행자의 흐름을 유도하며, 기존의 외부 공간을 하나의 대형 실내로 전환시키는 데 기여한다. 구조, 동선, 공간 경험이 통합된 사례로서, 예술가의 집 후면에 이러한 방사형 구조체를 도입할 경우 다양한 기획 전시와 광장으로 활용 가능한 열린 공간 형성이 가능하다. 또한 보행 흐름에 대한 완충 작용과 공간적 여유도 함께 기대된다. 모리츠부르크 미술관은 1500년대 성 건축 위에 현대적인 지붕을 덧씌우며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이미지를 형성한 사례다. 예술가의 집에서도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부서진 벽과 현대식 지붕의 대비를 통해 도시의 폐허 위에서 새로운 기억을 쌓아가는 복원의 공간으로 재해석하였다. 로잔 주립 미술관에서는 일정하게 돌출된 입면 요소와 층 간의 시각적 연결이 강조된다. 예술가의 집은 층별로 단절된 구조와 각 방을 분리하는 문들로 인해 정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는 반면, 로잔 미술관은 계단을 중심으로 오픈된 공간을 구성함으로써 층간의 소통을 유도하고 동적인 공간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이 대비를 꼴라쥬로 시각화하였다. 드레스덴 군사박물관은 고전적인 질서의 건물에 사선으로 관입한 매스를 도입하여, 새로운 축과 재료를 통해 강한 대비와 서사를 형성한다. 이를 바탕으로 예술가의 집 주변 컨텍스트를 고려한 새로운 축을 설정하고, 과감한 매스의 개입을 통해 공간을 재정렬하는 시도를 진행하였다. 그뢰닝거 호프는 기존 스킵 플로어 구조를 유지하면서 중심부를 오픈된 녹지 공간으로 전환하고, 건물을 증축한 사례다. 기존 구조와 새롭게 추가된 구조를 대비하여 시각화하였으며, 예술가의 집에는 중심부 개방과 목재 구조물의 도입을 통해 녹지와의 관계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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