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적인 업무 공간 기술 패권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오늘날, 업무 공간의 역할도 크게 확장되고 있다. 이제 단순히 앉아서 일만 하는 장소로서의 사무실이 아니라, 기술 개발과 전시, 협업, 홍보는 물론 국내외 인적 네트워크 형성까지 지원할 수 있는 복합적 기능을 갖춘 ‘이상적인 업무 공간’이 요구되고 있다. 기술 기업들이 입주하여 업무 환경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는 데 전념하도록 하기 위해선 오피스, 네트워킹 공간, 호텔, 상업 시설, 주거 시설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통합 비즈니스 플랫폼이 필수적이다. 삼성동 구서울의료원 부지 대상지의 서측에는 COEX, 현대차 GBC(예정),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예정) 같은 삼성동의 업무지구가 조성되고 있고, 동측에는 탄천의 자연환경과 잠실 종합운동장이 있다. 서울시는 이 지역 일대를 국제교류복합지구로 지정하여 국제업무, 전시ㆍ컨벤션과 같은 MICE 산업 중심으로 개발을 유도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대상지는 기술 패권 시대의 새로운 산업·기술 거점을 조성하기에 최적의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판단하였다. 기술 혁신과 교류, 일상과 여가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복합 기능을 가진 ‘이상적인 업무 공간’을 이곳에 구현하고자 한다. 선로 시스템의 도입 이 프로젝트에서는 복합적인 기능을 더 효율적이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설을 하나의 흐름으로 묶어주는 선로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시스템은 화물과 사람의 이동을 효율적으로 처리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방문객에게는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공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업무와 여가, 기술과 문화가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미래형 업무 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엘리베이터 vs 선로 시스템 엘리베이터의 경우 이동 그 자체가 경험으로 이어지기 어렵고, 대기 시간이나 혼잡 문제도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반면, 선로는 수평·경사 등 자유로운 방향으로 연속적인 흐름을 만들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에 의한 대기 시간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를 통해 업무 부분, 네트워킹 부분, 상업 부분, 호텔 부분 등 서로 다른 성격의 장소들을 유기적으로 이어주며, 사람과 화물 모두에게 효율적이고 만족스러운 이동 환경을 제공한다. 선로 시스템의 두 역할 여기서 제안하는 선로 시스템에서는 한 경로의 윗면(상단 선로)과 아랫면(하단 선로)이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었다. 상단 선로는 사람의 이동, 관광, 업무 공간 간 연결 등 승객용으로 활용되며, 하단 선로는 장비 이동, 이사 등 주로 화물용으로 활용되도록 하였다. 윗면과 아랫면의 기능을 구분함으로써 사람과 화물의 동선이 물리적으로 완전히 분리되어 운영되므로 업무 효율성, 이용자의 쾌적함, 안전 모두를 확보할 수 있다. 선로 시스템 계획 시 고려 사항 선로 시스템이 업무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도록 하려면 불가피하게 (1)구조, (2)충돌 방지, (3)소음의 측면에서 새롭게 고려해야 할 부분이 존재하였다. 이러한 고려를 통해, 새로운 시스템 도입이 기존 건물의 기능적 쾌적성과 안전성을 침해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1) 구조 선로도 건축 구조물의 일부이므로 기둥에 의한 하중 지지가 필요하다. 이때 지상 기둥이 불필요하게 늘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선로는 별도의 기둥 대신 건물을 지지하는 기존 기둥 그리드를 따라 배치하였다. 여기서 카트가 기둥을 피해 지나가도록 선로 양옆으로(우측통행) 카트가 지나가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회전 구간에서 카트가 인접 기둥을 피해 갈 수 있도록, 적절한 선로 폭을 계산하여 반영하였다. (2) 충돌 방지 선로가 지나가는 자리의 윗면과 아랫면에는 어떠한 구조물(슬래브, 다른 선로 등)도 배치할 수 없다. 선로의 윗면에 구조물을 배치할 경우, 해당 선로의 상단 선로 위를 지나는 카트(관광용)가 구조물과 충돌하게 되고, 선로의 아랫면에 구조물을 배치할 경우 구조물 위를 지나는 사람(또는 카트)이 해당 선로의 하단 선로 아래를 지나는 카트와 충돌하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선로 위아래로 구조물을 설치할 수 없는 최소 높이를 각각 설정하여, 선로의 전 구간에 대하여 해당 조건을 만족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3) 소음 선로 위를 주행하는 카트의 움직임은 불가피하게 소음을 발생시킨다. 특히 선로가 호텔 객실, 개인 사무실 등 정주 공간이나 업무 공간과 인접할 경우, 이 소음은 이용자의 쾌적성과 업무 효율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선로와 정주 공간 사이에는 반드시 방음벽이 들어가도록 계획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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