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과제는 지난 과제와 다르게 건축이라는 단어를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계기였다. 항상 건축물을 보는 것에만 관심을 가졌지 도면을 보고, 그 도면에 대해 분석을 하고 있는 모습은 잘 상상이 안 갔었다. 도면을 보다 보면 내가 아는 정보들도 있었고, 처음 보는 정보들도 많았다. 예를 들어 창문, 문, 계단을 표현하는 방식은 유튜브나 인터넷 매체를 통해 어느정도 알고 있었다. 하지만 벽의 구조나 축선의 개념은 처음 알게 되었다. 사실 처음 캐드 도면을 봤을 땐 축선의 개념에 대해서 잘 이해하지 못했다. 도면을 그릴 땐 그저 중심을 잡고 그려나가면 된다고 생각을 했어서 그런 것 같다. 하지만 막상 직접 그렇게 도면을 그려보면 축선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다. 축선을 통해 벽의 위치, 기둥, 창문 등 모든 것이 비로소 자리를 찾아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도면을 처음 보고 이해가 가지 않았던 부분들은 직접 방문하는 과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이중책장이었다. 도면 상으로만 봤을 땐 다른 부분은 다 한 칸으로 이루어져 있는 반면 특정 부분만 두 칸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도면으로 봤을 때 이해 안가는 부분들은 직접 가서 보는 과정을 통해 이해할 수 있었고, 도면에서 본 것을 직접 보면서 비교하는 과정을 통해 도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이렇게 직접 보는 과정을 통해 직접 손으로 도면을 그리는 과정에 들어갔다. 손으로 도면을 그리는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바로 축척이다. 교수님이 주신 도면은 1/150 스케일이었다면, 우리가 그려야 하는 스케일은 1/100 이었다. 물론 1/150 도면의 수치를 1.5배하면 쉽게 구할 수 있지만, 나는 스케일의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고 싶었다. 따라서 직접 1/200 스케일로 길이를 재보고 그것을 2로 나누어 수치를 생각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고 몇 번 시도를 해봤었다. 가장 먼저 그린 단면은 평면도이다. 평면도를 그릴 때엔 어려움 점이 있기보단 디테일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 된다고 느꼈다. 내가 정하는 규칙이 있다면 그 규칙을 모든 부분에 적용시켜야 되는지 처음엔 그러지 못한 부분이 아쉬웠다. 하지만 교수님의 피드백을 토대로 다시 그려보니 내가 손으로 그린 도면이 완성되었다. 다음으론 입면도를 그렸는데 입면도는 평면도보다 디테일 적인 부분에서 덜 어렵다고 생각이 들었고, 최대한 내 손으로 그릴 수 있는 최선을 다해 그렸다. 그 후 1:1 도면을 그릴 때 내가 알지 못했던 부분도 발견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