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ITE ANALYSIS
사이트가 성수역으로의 접근성이 좋고, 연무장길로 가는 동선 안에 있으며, 위쪽 큰 도로에 큰 횡단보도의 존재로 유동인구가 많았다. 나는 사이트 분석을 하면서 사이트 북쪽의 큰 횡단보도와 사이트 남쪽의 공원의 존재를 주목했다.
- PROBLEM
사이트가 연무장길로 가는 동선 안에 있어 그에 따라 유동인구가 몰리는 곳이었다. 몰리는 유동인구와 골목길 양옆으로 빽빽하게 들어선 건물들의 존재로 방문자들이 성수동의 거리를 거닐면서 복잡함, 답답함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했다.
- SOLUTION
그러한 문제점을 내가 선택한 브랜드인 IKEA의 슬로건과 연결지어 해소하고자 했다. IKEA의 슬로건인 'To create a better everyday for many people.'의 의미에 초점을 두어, 건물의 방문자가 여유로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설계를 하고자 했다.
- CONCEPT
'덜어내다'라는 개념을 이용했다. 매스가 덜어내어지면서 생기는 VOID에서는 일상생활의 질을 높여줄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배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