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ler House & Garden은 미국 인디애나의 콜럼버스 지역에 건축가 에로 사리넨이 설계한 주택이다. 모더니즘 특징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이 주택은 자세히 살펴보아야 할 지점들이 여러가지 있다.
먼저 1학기 때 자세히 탐구하였던 미스 반 데 로에의 바르셀로나 파빌리온의 특징적인 요소들을 가져왔다는 점이다. 그중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십자기둥이 거대한 지붕을 지지하고 있다는 점인데, 이를 통해 벽은 하중으로부터 자유로워지므로 배치 또한 자유로워지지만 내가 주목했던 점은 십자기둥이 벽에서부터 동떨어져있는 것이 아닌 천장에 sky grid라인이 교차하는 지점마다 존재하는 기둥의 위치에 맞게 벽이 배치되어 있다는 점이었다. 다음으로는 4가지의 기능의 구역으로 나누어져있는 공간들이다. 이집은 부모, 아이, 부엌, 손님&유모의 의 방으로 크게 4가지로 분리 되어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이 기능의 구역들은 앞서 말한 천창의 그리드를 따라 집의 외부를 향해 배치 되어있고, 중간에 뚫리는 내부 공간은 넓은 개방감을 보이며 집의 구성원이 함께 공유하는 공간으로 사용된다. 거실에서 4가지 기능의 구역들을 solid한 공간으로서 다가오고, 거실은 뚫려있는 void로서 다가온다. 이를 더욱 강조하기 위해 쇼파를 땅 아래로 내려서 만든 conversation pit가 매우 매력적인데, 이는 사람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아 개방감을 더해줄 뿐만 아니라 그 속에 들어갔을 때 안정감을 주는 역할을 한다. 세번째로는 Private과 Public의 공존이다. 4가지 기능의 구역은 각자의 Private을 최대로 지킬 수 있는 공간들이지만 이들을 모으고, 연결 할 수 있는 Public한 공간들이 매우 확실히 존재하고 구성원들을 이어주는 매개체가 되어준다. 거실의 pit와 그랜드 피아노, 길게 서있는 책장과 tv가 있는 아이들 방 앞 레크레이션 공간이 매개체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는 내부와 외부가 모호해지는 공간이다. 이 집은 통창을 많이 사용하여 외부와 내부의 경계를 흐릿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구역과 구역사이의 넓은 통창의 공간을 내부로 끌어들여 테라스의 공간을 만들었다. 이 공간은 외부가 되지만 벽과 벽 사이에 위치하여있고 지붕이 덮혀있는 경계가 모호한 공간이 되어진다. 이 공간들에는 분수나 의자를 놓아 자유롭게 사용하였다는 점이 특징이다.
나는 이러한 점들을 추상화 모델에서 드러내고자 하였고, 천창 그리드를 바닥면에 위치시켜 기둥과 벽의 위치를 강조하고자 하였다. 또한 중앙 집중적으로 모인 Public한 공간을 외부로 끄집어낸다면 외부와 내부를 모호히 해주는 테라스 공간들이 더욱 늘어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통해 천창 그리드를 내부 중심으로 모으고 방의 위치를 바꾸면서 나의 해석을 담고자 재배치를 하게 되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유예서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