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과제의 모형은 삼각뿔 모형의 단위체와, 단위체들이 3개 이상 모인 중간체가 다른 각도로 결합되어 곡선의 형태를 볼 수 있었다. 해당 모형은 선 적인 요소가 장점이지만 사람들이 머무를 수 있는 공간인 파빌리온의 목적과 다르게 조형적인 부분이 강조되어 그 부분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도면에서 볼 수 있는 파빌리온 모형은 첫 번째 과제의 삼각뿔 단위체를 활용하여 만들었다. 기존의 단위체는 삼각뿔 세 면이 막혀있는데, 해당 부분이 답답해 보였으며 사람들의 동선 등을 위해서 일부 떼어내는 것으로 수정하였다. 또, 첫 번째 과제 모형의 선적인 요소가 장점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파빌리온 모형에 프레임을 붙여서 모형이 가지고 있는 선을 살리고자 하였다.
최종 파빌리온 모형은 세 개의 동일한 단위체가 중심에 공간을 두고 모여 있는 형태이며 중심의 빈 공간에 나무를 배치하여 파빌리온을 완성시켰다. 제작할 당시에는 각각의 중간체가 방과 같은 공간을 형성하여 사람들이 머무르며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만들었으나, '방'이라는 공간이 내부를 구성하는 방식에 따라 활용을 다르게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특정 가구를 배치하지 않고 마무리하였다.
모형의 재료로 2T 우드락을 선택하였는데 해당 재료는 얇지도, 두껍지도 않은 적당한 두께를 가지고 있어 빛을 사용하면 다른 방식으로 연출이 가능할 것 같아 아래의 사진과 같이 휴대폰 플래시를 사용하여 모형을 촬영해 보았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여채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