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매크로한 스케일에서의 분석
사이트 인근에 학교와 거주지가 꽤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형 서점이 하나도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브랜드를 '교보문고'로 선택하였다.
개성적인 가게가 많은 성수동인 만큼, 작은 책방이나 독립 서점은 사이트 주변에 많이 있었다.
사이트에 '교보문고'라는 대형 서점이 입점한다면 기존의 독립 서점이나 작은 책방들이 문을 닫게 되진 않을까 염려가 되어,
교보문고와 기존의 독립 서점 및 작은 책방들이 서로 상생하는 방식으로 설계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2)마이크로한 스케일에서의 분석
사이트는 건물과 접하고 있는 남동쪽을 제외하고는 모두 도로로 둘러싸여 있다.
북쪽에는 왕복 8차선 도로 및 지하철 고가도로가 있어 소음에 취약하고, 시야도 별로 좋지 못한 반면, 남쪽에는 넓은 공원이 위치하고 있어 프로그램과 연계하기에 유리하며, 시야도 좋고, 일조량도 풍부하다.
교보문고가 책을 주로 판매하는 기업인 만큼, 매스는 '겹겹이 쌓인 책'을 닮도록 하였다. 직육면체의 매스(1)를 층수에 맞게 5개로 나눈 다음(2), 각 매스의 크기를 조정하였다(3). 슬라브와 외벽을 하나로 연결함으로써 책의 형상이 더 드러날 수 있게 하였다(4).
매스의 크기를 조정하는 과정에서 테라스 및 외부 통로 공간이 여럿 생겨났는데, 이들을 연결함으로써 코어 말고 또 다른 층간 이동 동선을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