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화하기| Miller House
이번 추상화하기 과제에서는 일반적인 건축설계과정을 거꾸로 밟아나가 처음에 건축가가 어떤 생각을 했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그래서 이미 완성된 Miller House의 특징들에 대해 조사해보고, 그런 특징들이 어떤 과정에서 나오게 되었는지 고민해보았다.
Eero saarinen이 설계한 Miller House는 가로 약 25m, 세로 약 31m, 면적 약 635m2로 506 5th St, Columbus, IN 47201 미국 인디애나주 콜럼버스에 위치한다.
Miller House는 거실을 중심으로 4개의 덩어리로 공간이 구성되어있고, 건축물의 재료는 대리석, 유리창, 강철기둥, 타일(테라조, 트래버틴) 등을 사용했다.
Miller House의 평면도이다.
Miller House를 조사하면서 Miller House의 외형과 평면도를 보고 미스 반 데어 로에의 바르셀로나 파빌리온과 굉장히 공통점이 많아 닮아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Miller House와 바르셀로나 파빌리온의 공통점으로는 건축물의 형태나 재료, 벽과 기둥이 떨어져 있어 공간과 구조가 분리되어있다는 특징, 건축물의 내외부에서 드러나는 공간의 연속성, 내부와 외부의 모호한 경계, 지붕 내 반투명한 재료의 사용에 의한 자연채광의 유입이 있다.
미니멀리즘이 부재한다는 차이점이 있는데, 최소한의 가구 배치와 재료사용을 한 바르셀로나 파빌리온과 달리 Miller House는 다양한 색감과 재료를 사용했다. 이는 파빌리온과 주택이라는 건축물의 목적의 차이에서 발생한 것 같다.
처음 Miller House를 설계할 때 건축가가 어떤 행위를 했을지 추측해보았는데, Eero saarinen의 다른 작품들과 그가 자라온 환경 등을 바탕으로 건축가가 그리드 형태의 구조를 먼저 계획하고 그 다음에 공간을 결정하는데, 공간을 구성하는 벽을 바람개비 배열의 특정한 패턴으로 놓았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 결과 중심 부분에 보이드 공간이 만들어지고, 여러 바르셀로나 파빌리온과의 공통점이 같이 생성되었다고 생각한다. 이후에 침실, 주방, 차고 등 프로그램을 설정하며 비율이나 공간의 크기가 변하고 결과적으로 지금의 Miller House가 완성되었다고 생각한다.
Miller House를 추상화하는 과정에서 얻은 생각들을 추상모형을 통해 표현하고자 했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