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빌리온 설계를 시작하기 전에 파빌리온이란 무엇인가와 파빌리온의 목적에 대해 고민하였다. 파빌리온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고 편하게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이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 수직적으로 이동해 높은 곳으로 올라가 주변 풍경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과제1 반복과 패턴에서 사용한 기본단위체의 특징들을 연계해 파빌리온의 정의와 목적에 대해 생각했던 것과 결합시켜 파빌리온을 발전시켰다.
과제1 반복과 패턴에서 사용한 가장 큰 논리는 45도로 겹쳐있는 정사각형과 그 사각형들의 변을 확장시켰을 때 생기는 가상의 그리드이다. 이 논리를 파빌리온에서도 드러나게 설계하였고, 주변 가구를 배치할 때에도 고려하였다.
파빌리온의 설계 도면을 작성할 때에는 설계 도면을 읽는 사람이 이해가 수월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지붕 평면도, 2층 평면도, 1층 평면도를 왼쪽 열에 차례로 배치하여 시선을 위에서 아래로 향하게 유도해 이해를 도왔고, A축과 B축을 지붕 평면도와 2층 평면도에 표시해 각 입면도가 어느 방향에서 파빌리온을 바라본 것인지를 이해하기 쉽게 하였다. 또 입단면 투상도를 통해 파빌리온의 입체적인 형태와 내부 구성을 알 수 있게 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박주혁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