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 스터디를 진행하며 일본의 모리야마 하우스에 영감을 받아 한 집을 구성하는 공간을 각각 찢어놓는 방안을 스터디했다. 그러면서 건축주가 집을 여행하는 듯 공간 구석구석을 특별하고 재미있게 느낄 수 있도록하는 방식에 집중했다. 처음에는 박스 형식으로 거식,부엌 아이방 등 공간 구성배치에 대해 고민하였다. 마땅한 주자장 자리는 오른쪽 위뿐이라 이에 따른 공간배치에 어려움을 겪었다. 깊은 고민끝에 공간들을 찢어놓은 만큼 개인 공간과 프라이버시에 더 집중하기로 했다. 그래서 아이방,부모님방, 스튜디오같이 개인적 성격이 강한 공간을 위와 오른쪽을 두르듯이 배치하고 식당, 거실 부엌같은 공용공간들은 반대편에 두어 공간의 위계를 정리하고 가운데 중정부분을 넓게 유지하는 방식으로 나아갔다.
위 \ 중간 크리틱전 스터디 모형 아래 \ 중간 패널
중간 크리틱 이후 많은 비판과 개선점을 들을 수 있었다. 가장 많이 지적한 점은 집안에서 실내와 실외의 구분이 중구난방이라 집에서 사는 데 많은 불편함이 생길 것이란 점이다. 그리고 지붕의 모양이 제각각이고 이에 대한 설득력도 충분치 않아 더 많은 스터디가 필요해 보인다는 지적이다. 이를 바탕으로 우선적으로 공간과 공간사이의 공간과 복도를 최대한 실내로 엮는 데에 집중했다. 그리고 식당의 경우 건축주 가족들이 꾸준히 다같이 모이는 공간이니 이 공간의 특별함을 더 주고자 했다. 꾸준히 스터디하면서 많이 생각했던 부분은 공간을 찢어놓은 만큼 그 공간들을 이을 때 부자연스럽게 이어지는듯한 느낌을 계속 받는다는 점이다. 그리고 그이음 부분을 논리적이고 자연스럽게 하고자 단순함을 주는 데 노력했다. 그 예로, 부모님방 그리고 스튜디오 방들 사이에 있는 2층 지붕을 경우 건물의 중간부분을 뚫고 지나가며 복도 부분을 가리고, 여자 스튜디오에서 중정을 바라보는 차의 처마를 형성하기위해 지붕이 꺾이는 지점을 복도보다 앞당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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