九天樓 라이노와 엔스케이프, 트윈모션을 활용해 파빌리온을 렌더링했습니다. (지형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엔스케이프에서 트윈모션으로 넘어오는 과정에서 파빌리온의 재질을 다시 입혀야 했기 때문에 중간마감때 활용한 재질에서 더 나은 방향으로 수정하여 파빌리온을 디자인했습니다.) 또한 영상 편집을 위해 Adobe Premier Pro를 활용했습니다. 사이트로 설정한 중국의 구이린 영상을 초반부에 사용했습니다. 구이린 강가에서 낚시를 하는 영상을 넣어 초반 몰입을 유도했습니다. 물소리와 새소리를 넣어 현실감을 더했습니다. 다시 한번 구이린의 산들이 나오며 Guilin, China 라는 문구를 통해 사이트를 설명합니다.중국, 구이린 사이트에 설계된 파빌리온인만큼 그에 어울리는 음원을 사용하는 데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고풍스러움과 기대감을 느끼게 하는 중국풍의 음원을 넣어 어울림을 더했습니다. 숫자 '9(九)'와 마천루(摩天樓)의 '天樓'를 합성한 파빌리온의 이름 '九天樓'와 함께 파빌리온이 등장합니다. 9개의 층으로 이루어진 파빌리온의 특성상 높이감과 웅장함을 보여줄 수 있도록 카메라의 무빙을 설정했습니다. 매스 형성 과정을 설명하는 장면에서는 잔잔한 중국품의 음악이 흘러나오도록 설정했습니다. 형성 과정을 보다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기 위해 라이노의 '스냅샷' 기능을 이용해 설명했습니다. 또한 도면과 도면 사이에 페이드 인, 아웃 효과를 넣어 자연스러움을 더했습니다. 다시 파빌리온을 담은 영상으로 넘어가면서 웅장한 음악이 흘러나옵니다. 마치 파빌리온과 닿을 듯한 카메라의 무빙을 설정해 입체감을 더했고, 내부를 둘러보는 장면을 추가하여 파빌리온 내부에서 느낄 수 있는 감각을 전달했습니다. 높은 파빌리온을 돌아가면서 내려옴으로써 높이감을 보여주었고, 시간에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햇빛을 받아들이는 파빌리온을 보여주면서 영상을 마무리합니다. 시간 변화에 따라 어두워지는 것을 자연스럽게 아웃트로로 이어지게 설정했습니다. 파빌리온 이름인 '九天樓'이 들어간 검은 화면으로 영상이 끝이 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엄찬식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