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x
1. Concept (Site Research+Strategy, Programs)
2. Adaptive Reuse Strategy (before and after axon)
3. Material Catalogue (existing building & project)
4. Site Plan + Detailed Programs & Circulations
5. 3D Perspectives
6. Elevations
7. 1:50 Section
8. Final Model Photos(1:200)
9. Drawings
1. Concept (Site Research+Strategy, Programs)
사이트 분석에서 중요하게 본 두가지는 사이트 주변에 경복궁과 열린 송현 녹지광장이 있다는 점 그리고 사이트 주변에 사람들의 밀도가 높다는 점이다. 그래서 라키비움을 설계할 때 전경을 보면서 자유로운 독서를 할 수 있는 도서관을 만들고, 경복궁과 열린송현 녹지 광장을 잇는 길을 만들어 사람들의 밀도를 줄이고자 하였다.
라키비움을 설정할 때 출판 라키비움이라고 정의하였다. 출판문화회관이 출판과 관련된 업무를 했던 공간이고, 출판 라키비움을 만들어 사람들이 책에 대한 접근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사이트 주변에서 사람들의 행위가 어디서 일어나는지를 보고 컨셉을 정하였다. 열린 송현녹지 광장과 경복궁에서 사람들의 행위가 밖에서 일어나고 이 사이에 사이트가 있어 출판 라키비움에서 안과 밖의 행위를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세 공간의 연결성을 강조하고자 했고 이를 흐름이라고 정의했다.
안에서의 프로그램은 일층 라운지 공간, 출판 박물관, 출판 체험공간, 출판 아카이브 및 서가, 자유 도서관으로 정했고 밖에서의 프로그램은 산책로, 테라스, 야외광장으로 정했다.
2. Adaptive Reuse Strategy (before and after axon)
새로운 코어 역할을 할 수 있는 메스를 만들고자 했다. 그래서 기존 율곡로 부분의 매스를 없애고 새로운 메스를 만들었다. 4층은 전경을 바라볼 수 있는 도서관을 만들고자 하였기에 기둥을 제외한 나머지를 제거했다. 나머지 층은 관리실로 사용되던 사다리꼴 모양의 벽을 없애고 그 자리에 엘리베이터 벽을 만들어 수직 동선의 새로운 동선을 만들고자 했다. 또한, 기존 건물 내부에 넓은 공간의 느낌을 만들고자 불필요한 벽을 제거했다. 또한 삼청로 부분의 1층 입면을 변형해 사람들이 새로 증축한 건물을 통해 건물 내부로 들어오게 하고자 했다. 마지막으로 새로 만들 코어 메스 전까지 기존 출판문화회관의 전벽돌로 나머지 메스를 마감하여 코어를 더 강조하고자 하였다.
3. Material Catalogue (existing building & project)
기존 출판문화회관 건물을 전벽돌로 마감되어 있다. 출판 라키비움을 만들고자 했기에 출판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기존 출판문화회관 건물에 배치를 하고, 새로 만든 건물 중 출판 관련 프로그램을 배치된 부분에 전벽돌 마감을 하여 출판 프로그램이 배치되어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자 했다.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트러스 구조가 자유도서관 메스의 밖에서 보이도록 만들고자 하였고, 폴리카보네이트 패널을 이용해 트러스 구조가 은은하게 보이도록 하고자 했다. 또한 1층 라운지 공간을 커튼월 구조로 만들어 사람들이 쉽게 건물로 유입될 수 있도록 하고자 했고, 자유도서관의 외관을 금색 다이아몬드 메탈 패널로 마감하여 기존 출판문화회관 건물을 덮는 느낌을 강조하고자 했다.
출판문화회관 건물의 Adaptive Reuse를 통해 만들어진 새로운 코어와 사이트 B의 새로운 코어를 노출 콘크리트로 만들어 코어의 느낌을 강조하고자 했다.
4. Site Plan + Detailed Programs & Circulations
대지계획에 있어 사이트 A, B를 잇는 길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 길을 통해 사람들의 행위가 끊김없이 연결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열린 송현 녹지광장의 옹벽을 없애 사이트 A, B의 그라운드 레벨을 맞추고 사이트 바닥을 열린송현녹지광장의 바닥 마감으로 길을 포장했고 열린송현녹지광장과 같은 녹지를 만들어 흐름의 연결성을 강조하고자 했다.
사람들이 건물로 유입되도록 하기 위해 1층부에 책 전시장과 카페를 배치했다. 전시장으로 들어오면 출판체험공간을 하기 전 출판 체험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정보센터를 두었고 카페로 들어오면 출판 박물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배치했다. 기존 출판 문화회관 건물에 출판체험공간을 배치했다. 새로 만든 코어 부분에 출판 아카이브 및 서가를 배치하였고, 그 이유는 출판 라키비움에서 출판과 관련된 자료를 보관하는 아카이브가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대지 계획에서 외부에 열린송현녹지 광장과 경복궁을 잇는 길을 통해 흐름을 강조했듯이 내부에서도 노란색 길을 통해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이런 길의 흐름을 통해 도서관으로 가도록 만들고자 상층부에 도서관을 배치했다. 도서관에서는 노란 길을 표현하지 않았는데, 이는 도서관에서는 자유로운 독서를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했다. 컨셉에서 강조했듯이 사람들의 행위가 안과 밖에서 일어날 수 있도록 내부 테라스 및 외부 테라스, 야외 광장을 설계했다.
5. 3D Perspectives
1층 라운지 공간부터 시작해서 도서관까지의 동선을 3D Perspectives로 표현하였다. 순서대로 책 전시장, 정보센터, 출판체험공간 A, 내부 테라스, 외부 테라스, 출판 아카이브 및 서가, 전경 열람실이다.
6. Elevations
정면도, 측면도, 후면도에서 전벽돌, 금속 다이아몬드 패널, 폴리카보네이트 패널, 유리, 노출 콘크리트, 커튼월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표현했다.
7. 1:50 Section
재료를 잘 보여주는 부분은 출판 아카이브 및 서가랑 일층 라운지 공간이 만나는 부분이 재료를 잘 보여주는 부분이라고 생각해 엑소노 뷰로 단면을 설정했다.
8. Final Model Photos(1:200)
9. Drawings
단면의 경우 출판 아카이브 및 서가가 출판 라키비움의 코어 역할을 한다는 점을 보여줄 수 있도록 설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