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례분석_House N
건축가 : Sou Fujimoto
건축이 없는 건축, 원초적인 건축을 주장한다. 자연의 다양성을 재구조화해서 복잡해 보이지만 원초적인 내용들이 담겨있는 불확정성의 건축을 이야기한다.
자신의 건축적 특징을 다섯 가지로 정의하기도 했다.
(장소로서의 건축, 부자유함의 건축, 형태가 없는 건축, 부분의 건축, 사이의 건축)
부지 면적 : 236.57 m^2
건축 면적 : 150.57 m^2
총 바닥 면적 : 85.51 m^2
층수 : 1층
위치 : 과거 주택 밀집 지역이었으나 시간이 지나며 건물의 두 면을 마주하는 위치에 큰 도로가 생김
도로현황 : 내부를 자연스럽게 막아주던 주택이 사라지고 대로변이 생겨 자연스럽게 이어지던 내부와 외부의 연결이 인위적인 느낌이 든다.
실 구성 : 주택은 세개의 박스로 이루어져 있음 가장 내부의 거실과 다이닝 룸, 중간의 다다미와 침실, 가장 바깥쪽의 정원으로 나누어짐
구조 : 철근 콘크리트
재료 : 강화 콘크리트
user : 부부 한쌍과 개 한마리
조닝(Zoning)
-건축 설계에서 공간을 사용 용도와 법적 규제에 따라 기능별로 나누어 배치하는 일
-주택의 평면 계획은 정형화된 공간을 배치로 계획되어야 한다.
>구조의 변경이 어렵기 때문
>명확하게 설정된 컨셉에 따라 조닝 계획을 세워야함
House N 조닝 특징
벽의 사용을 줄인 대신, 뚫린 공간들로 인해 생기는 천장고의 차이가 조닝을 도왔다.
- DINING - 약 3000 (mm)
- KITCHEN - 약 4500 (mm)
- TATAMI - 약 3000 (mm)
- GARDEN - 약 5000 (mm) - 나무를 심어 내부와 외부의 경계를 더더욱 모호하게 만들어 줌
- PARKING - 약 5000 (mm)
- BATH - 약 2000 (mm)
- BED ROOM - 약 3000 (mm)
2. 모형 사진
사실감을 높이기 위해 가구 및 나무를 제작했다.
3. 선례분석 최종 패널
4. 대지
주어진 대지는 서울 동대문구 사가정로13가길 주변 11개의 필지 중 연속된 2개의 필지이다.
5. 건축주
클라이언트는 쌍둥이 중학생 남자 아이를 가진 건축가 부부이다. 클라이언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6. 대지 분석
내가 선택한 대지는 전농동 54-12번지, 전농동 53-15번지, 전농동 53-20번지이다. 대지는 주변에 많은 학교를 끼고 있고 근처에 대학교가 위치해있다. 또한 시장과 공공시설, 공원 등이 위치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해당 대지는 옆으로는 아파트, 앞에는 공원이 위치해 있어 노출도가 높은 편이지만 동시에 조망권이 좋은 곳이기도 하다.
7. 디자인 컨셉
주택 설계를 시작할 때 하고 싶은 형태가 명확했기 때문에 이를 중점적으로 MASS 스터디를 진행했다. 2층 매스가 1층 매스와 명확히 구분되면서 육중한 느낌, 떠있는 듯한 느낌을 살리고 싶었고 미니멀한 형태를 가져가고 싶었다. 이와 함께 조닝을 진행했다. 평면적으로는 축이 중심이 되는 공간을 만들고자 했다. 1, 2층 평면을 보면 하나의 축으로 이뤄진걸 알 수 있다. 두번째는 끊임없는 상호관계가 가능한 집이다. 건축주의 직업 특성상 외부에서 손님이 많이 온다는 설정이었다. 그래서 1층에 부엌과 식당만을 배치했는데, 1층 식당이 1층 거실 역할까지 대체한다. 2층에 거실을 두어 가족만을 위한 프라이빗한 공간을 구성하고자 했다. 다음 사진은 중간 마감 모형사진이다.
8. 중간 마감 최종 패널
9. 디벨롭
중간마감 이후 스튜디오와 주택간의 구조를 다르게 가져가면서 스튜디오와 주택의 완전히 분리하는 방향으로 진행했다. 주택은 콘크리트로 스튜디오는 강구조로 설계 됐다. 스튜디오와 주택을 분리하면서 스튜디오의 지붕을 새롭게 디자인 했다. 박공 지붕을 사용하여 기대하지 않았던 천장고를 경험하면서 사용자가 더 극적이고 더 넓은 공간감을 경험하도록 설계했다.
10. 프로그램 특징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거실, 주방, 식당이 일반적으로 같은 층에 위치한다.
그러나 HOVERING HAVEN은 거실을 2층에 배치함으로써 이러한 관습에서 벗어났다.
스튜디오 공간과의 공유를 통해 거주자는 보다 넓은 거실 공간을 경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