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ge Case Study : MMA2022 Idle's Stage
무대와 객석 간의 공간은 장르에 따라 정해집니다. 공연장은 오페라와 같이 환상에 집중한 프로시니움 구성을 하는 재현주의, 코미디쇼나 마당극과 같이 현실에 집중한 돌출 혹은 원형무대의 제시주의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그로피우스의 Total Theater’와 ‘REX의 Performing Art Center, NYC’에서는 여러 장르의 공연을 한 공간에서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반면에 K-pop은 여러 장르의 요소를 차용해 제시주의와 재현주의의 무대가 동시에 존재하는 맥시멀리즘 음악입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무대 공간은 블랙박스 극장의 요소, 그리고 가변형의 장소에서 극과 관중, 장소에 몰입을 의미하는 인티머시가 극대화될 수 있는 객석 레이아웃을 설계하였습니다. 또한, 관심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는 기존의 도심과 떨어진 경기장 단지가 아닌, 관광 동선이 겹치는 도심으로 대지를 선정하였습니다.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는 미디어 파사드를 통한 연출은 공연이 외부에게 전달할 수 있어 산책중인 시민들에게 호기심을 일으킬 수 있고 무대 발코니의 외부 장막이 열리면 앞의 광장과 선형의 청계천으로 공연이 확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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